2017. 12. 21. 15:42ㆍ웹진<미디어리터러시>
‘디지털 기술의 발달은 누구나 쉽게 뉴스의 생산과 유통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었다. 이에 따라 가짜 뉴스와 같은 부작용도 커지고 있다. 뉴스는 공동체에 대한 시민들의 공적 관심사를 다루며 여론 형성 및 민주주의 발전과도 직결되는 정보이므로 분별력 있는 이용과 책임 있는 활용이 매우 중요한 콘텐츠다. 계간 <미디어리터러시> 겨울호에서는 특집 ‘뉴스 리터러시’를 통해 뉴스 리터러시가 왜 필요하고 어떤 역량을 의미하는지 알아보았다. 또 학교 현장에서 뉴스 리터러시 교육에 어떻게 접근할 수 있는지 소개하고, 미국과 프랑스의 사례를 통해 한국형 뉴스 리터러시 교육의 방향을 모색한다. |
SPECIAL ISSUE 디지털 리터러시
김성해 Ι 뉴스 리터러시란 무엇인가
박한철 Ι 학교 뉴스 리터러시 교육의 과제
홍원식 Ι 미국의 뉴스 리터러시 교육 현황
진민정 Ι 프랑스의 뉴스 리터러시 교육 현황
PART1 수업현장
황정옥 Ι 언론사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김자영 Ι 1인 미디어 방송 이해를 위한 수업지도 사례
PART2 포럼
장은미 Ι 사회 미디어교육 현황과 활성화 방안
편집부 Ι 언론진흥재단 '2017 미디어교육 전국대회'
편집부 Ι '2017 미디어교육 전국대회' 토크콘서트 지상 중계
변소희 Ι 미디어 리터러시 홍보 영상 '대도박스' 제작
PART3 뉴스 리터러시 월드와이드
류동협 Ι 미국 네임리의 '미디어 리터러시 주간'
PART4 재단 소식
2017년 10~12월 언론진흥재단 미디어교육 사업
2018년 언론진흥재단 미디어교육 사업 일정 / 교재 신청 안내
'웹진<미디어리터러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디어리터러시」 2018년 가을호(6호) (0) | 2018.11.16 |
---|---|
「미디어리터러시」 2018년 여름호(5호) (0) | 2018.08.11 |
「미디어리터러시」 2018년 봄호(4호) (0) | 2018.04.30 |
「미디어리터러시」 2017년 가을호(2호) (0) | 2017.10.31 |
「미디어리터러시」 창간호(2017년 여름) (0) | 2017.08.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