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 미디어리터러시와 비판적 사고 Ⅳ

2019. 2. 7. 12:00포럼

미디어 메시지에는 항상 특정한 목적과 의도가 존재한다. 때문에 우리는 비판적 사고를 가지고 미디어 메시지가 ‘누구’에 의해서 ‘왜’ 만들어졌는지 다양한 질문을 던져보며 그 목적을 파악해야 한다.



황치성 한국언론진흥재단 미디어교육 전문위원, 언론학 박사


누군가 메시지를 보낸다면 거기에는 반드시 이유가 있다. 그 이유는 일반적으로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는 누군가를 설득하거나 영향을 미치거나 또는 깨우쳐주기 위한 것이다. 이것은 파워 동기와 관련이 있다. 두 번째는 무엇인가를 팔기 위해서다. 이것은 이익 동기와 관련이 있다. 세 번째는 파워와 이익을 동시에 얻기 위한 것이다. 이러한 동기들이 반드시 좋다거나 나쁘다고 단정할 순 없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메시지를 만들 때는 항상 목적이 존재한다는 점이다.
미디어 텍스트의 ‘목적’은 학생들에게 다소 어려운 개념일 수 있다. 자칫 미디어 콘텐츠가 아니라 미디어 존재 자체에 대한 문제 제기가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미디어리터러시 수업을 하기 전, 미디어리터러시의 목적은 미디어 존재 자체에 대한 비판적 사고가 아니라 미디어가 도달하고자 하는 텍스트와 그 텍스트를 만드는 환경·구조에 관한 것임을 분명히 할 필요가 있다.


  핵심개념 5. 모든 미디어 메시지는 이익이나 권력을 얻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다.
  핵심질문 5. 이 메시지는 왜 보내졌는가?


미디어와 광고의 관계
대부분의 미디어는 돈을 벌기 위한 기업으로부터 출발한 것이며, 지속적으로 상업적인 비즈니스를 한다. 신문과 잡지는 지면을 배정할 때 먼저 광고를 배치하고, 남아있는 여백에 뉴스를 할당한다. TV 방송 시간대 편성도 마찬가지다. 광고를 먼저 할당하고, 나머지 부분에 프로그램을 배치한다.
광고 미디어를 통해 실제로 판매되는 것에는 상품뿐만 아니라 그 미디어를 보는 독자와 시청자도 포함된다. TV 프로그램이나 잡지 기사의 실질적 목적은 독자와 시청자에게 그 메시지를 수용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고, 이를 토대로 네트워크나 출판업자가 상품을 광고할 스폰서에게 시간·지면을 팔 수 있도록 고객을 창출하기 위한 것이다. 스폰서는 특정 프로그램을 시청할 것으로 예상하는 사람 수에 기반해 그 대가를 지불한다. 그리고 실제 시청자 또는 독자의 수가 예상된 것보다 적으면 환불을 받기도 한다.
다섯 번째 핵심개념인 목적과 관련해서 다음과 같은 세부적인 질문들을 제기해 볼 수 있다.

* 이 메시지의 제작과 배포를 누가 통제하는가?

* 그들은 또 누구에게 그 메시지를 보내고 있는가? 
* 그 메시지를 통해 이익이나 혜택을 얻는 사람들은 누구인가? 일반 국민인가? 개인들인가 아니면 기관이나 조직인가?
* 보통의 삶에서 일어나기 힘든 자극적인 상황이나 사건들이 동시다발적으로 전개되는 막장드라마가 왜 주말 황금시간대에 지속적으로 방영되는가?
* 특정 TV 방송사가 뉴스쇼를 진행하면서 같은 모기업의 계열사로 있는 담배 회사에 대해 비판적인 기사를 다루고자 할 때 어떤 일이 발생할 것인가?
* TV와 라디오가 매스미디어의 본질적 속성에 따라 가능한 한 최대의 잠재고객을 확보하려는 프로그램으로 가득 차 있다면, 그와 다른 취향을 가진 사람들은 원하는 프로그램을 어디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인가?


(★)티칭팁 : 수업 시 <핵심개념 5>와 관련하여 학생들에게 신문 영역의 각 부분을 정밀분석해 보도록 지시한다. 여기에서는 섹션 배치와 여행, 자동차, 비즈니스, 엔터테인먼트 등 각 섹션 이면에 있는 경제적 동기의 중요성을 찾아보는 데 초점을 맞춘다.


간접광고도 중요한 문제를 던져 준다. 영화나 TV를 보다 보면 여러 프로그램에서 하나의 자동차 브랜드만 보여주는 경우를 자주 접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핵심적인 캐릭터가 매 에피소드에서 특정한 소프트드링크만 마시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리고 그 장면에서는 시청자들이 잘 볼 수 있도록 특수한 촬영 기법이 동원되기도 한다. 이를 경계하기 위해 학생들은 TV나 영화에서 보이는 특정 브랜드의 사례들을 수집하고 간접광고의 효과를 기록해 보는 것도 좋다.


미디어 콘텐츠에 숨겨진 상업적 본질 
<핵심개념 5>와 관련하여 유심히 들여다볼 또 다른 주제는 미디어 소유의 문제이다. 이제는 개인 혹은 그룹이 여러 개의 이종 미디어를 소유하는 것이 일반적인 현상이 되었다. 한 지역에서 한 개인이나 그룹이 신문, 방송, 인터넷 신문 등 다수의 미디어를 교차 소유할 경우 여론을 독점함으로써 그 지역 주민들에게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다. 또한 매스미디어의 상업적 속성으로 인해 기업 및 상업적 활동에도 엄청난 영향을 끼친다. 
오늘날의 미디어 콘텐츠는 기본적으로 거액의 제작비를 필요로 한다. 제작자들은 미디어 콘텐츠 제작에 투입된 돈을 회수하기 위해 수용자를 일종의 상품으로 간주한다. 즉 미디어와 미디어 콘텐츠에는 최대의 이윤을 창출하고자 하는 미디어 기업의 상업적 본질이 숨어 있는 것이다. 따라서 미디어 콘텐츠를 즐기고 다양한 목적으로 이용하면서도 그 안에 숨어있는 광고주들의 숨은 의도를 간과해서는 안된다. 미디어 컨버전스 현상으로 인해 대규모 미디어 기업들이 신문, 방송, 인터넷 등 상이한 유형의 미디어를 복합적으로 소유하는 경향이 늘고 있다. 이러한 미디어의 복합 기업화는 미디어 자체는 물론 콘텐츠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 또한 중요하다.
<핵심개념 5>와 관련해 캐나다 중등학교 미디어리터러시 수업에서 자주 언급되는 문제는 ‘미디어 콘텐츠에서 왜 미국 의존도가 높은가?’이다. 캐나다 미디어의 콘텐츠는 영화에서 텔레비전 프로그램에 이르기까지 미국에서 수입된 것이 많다. 미국의 미디어 프로그램들은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시청할 수 있고, 대부분 캐나다의 미디어 프로그램보다 더 역동적인 특징을 가진다.
만약 캐나다에서 만들어지는 미디어 프로그램들이 질적으로 우수하고 캐나다 고유의 정체성을 가지고 있다면 미국의 미디어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비율은 낮아질 것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캐나다 프로그램들은 캐나다의 정체성을 지키려는 노력을 하지 않고 있다. 이는 결국 돈의 문제이다. 따라서 배경지식을 습득하고 활성화하기 위해 ‘캐나다 미디어 기업들은 왜 미디어 콘텐츠를 스스로 만들기보다 미국 콘텐츠 수입을 더 선호하는가?’와 같은 질문이 자주 제기된다.
우리나라 영화나 TV 드라마에서 자주 발견되는 ‘스타 시스템 현상’도 <핵심개념 5>에 근거해 생각해 볼 수 있다. 스타 시스템은 상업적 영화에서 작용하는 주요한 흥행 장치로 대중의 관심을 끌어 영상물의 성공을 보장해 주는 스타를 만들고, 관리하는 시스템을 가리킨다. 미디어나 문화 콘텐츠에서 스타를 활용하는 이유는 최소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얻으려는 경제적 동기에서 비롯된다. 스타 시스템은 TV 뉴스나 드라마에도 적용된다. TV 뉴스의 등장인물이 수용자가 한눈에 알아볼 만한 사람으로 구성되는 것은 이런 이유 때문이다. 
이 밖에 광고 의존도가 높은 매스미디어는 일반적으로 경제 논리를 중요시하며 보수적인 관점을 취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핵심개념 4>와 <핵심개념 5>를 복합적으로 적용해서 주류 미디어와 다른 관점을 가진 미디어의 다양한 측면을 비교해 볼 필요가 있다.
 




생산자 측면에서 메시지 작성의 목적



  핵심질문 5. 나는 나의 목적을 효율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하고 있는가?


미디어 메시지 뒤에는 항상 의도가 있다. 본질적으로 이익이나 권력이 잘못된 것은 아니다. 이익이나 권력은 영예스러울 수도 있고, 공적 이익을 위해 기여할 수도 있다. ‘나의 목적은 세계를 더 나은 것으로 만드는 것인가?’, ‘나의 메시지는 개개인을 위해 그리고 사회적 선을 위해 이익을 제공하는가?’ 이러한 것들은 스스로 던져야 할 질문들이다. 다섯 번째 핵심질문인 목적과 관련하여 미디어 메시지를 만드는 사람 입장에서 다음과 같은 질문들을 제기해 볼 수 있다.

* 내가 이 메시지를 만든 목적은 무엇인가?

* 나는 우선적으로 오락을 제공하려 하는가, 설득하려 하는가, 정보를 제공하려 하는가, 아니면 행위와 참여를 독려하려 하는가?
* 이 메시지를 만드는 데 돈을 지불한 사람은 누구인가? 나는 돈을 지불한 사람을 공개해야만 하는가?
* 나의 메시지를 읽은 혹은 읽을 사람들의 비평이나 반론을 예상했는가?
* 수용자는 나의 메시지를 통해 어떤 이익을 얻는가? 나는 또 어떤 이익을 얻는가? 
* 어떤 경제적 결정이 나의 메시지에 영향을 미쳤는가? 그리고 나는 그것을 어떻게 만들고 전달했는가?
* 나는 나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윤리적, 사회적, 법적 제약을 고려했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