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7. 23. 14:05ㆍ다독다독, 다시보기/미디어 리터러시
<뉴스읽기 뉴스일기> 공모전을 빛내주신 숨겨진 주역은?
학교, 학원, 동아리, 가정 내의 뉴스일기 지도자분들인데요!
제2회 공모전에서 다수의 어린이, 청소년 수상자를 배출한
우수지도자상 이선희 선생님의 인터뷰를 들어볼까요?
이선희 선생님의 우수지도자상 수상소감은?
처음에 낯설기만 했던 종이신문을 두고 난감해하던 아이들의 모습이 떠오르며,
그러던 아이들이 수상했다는 소식을 듣고 정말 기뻤습니다.
잘 지도해 주셔서 감사하다고 말씀 주신 학부모님들과 아이들과 함께
기쁨을 나눌 수 있어서 행복했습니다.
아이들이 뉴스일기에 믿음을 갖고 ‘한 가지 의미 있는 일을 반복하면
기적이 일어난다.’고 했던 말을 기억했으면 좋겠습니다.
이선희 선생님께서는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전문가이시며,
<뉴스읽기 뉴스일기>를 활용하여 뉴스와 미디어에 대한 교육을 진행하고
공모전 참여를 통해 아이들과 함께 수상의 기쁨을 얻으셨습니다!
많은 수상자를 배출한 선생님만의 꿀팁은 무엇인가요?
<뉴스읽기 뉴스일기> 공모전을 준비하면서 학생들이 꾸준하게 지속적인 행동을 습관화하고,
학습에 대한 자율성을 정착시키고, 더 나아가 올바른 품성을 갖추기 위한 전인교육에 방향을 두었습니다.
뉴스일기 작성에는 항상 신문 구독을 원칙으로 하고,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세 가지 단계별로 지도했습니다.
단순히 뉴스를 읽고 글을 쓰는 방식만을 가르치는 것이 아닌
학생들이 갖춰야 할 꾸준함, 지속성, 습관화, 자율성, 품성까지 고려하신 이선희 선생님!
<뉴스읽기 뉴스일기>의 순기능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선희 선생님만의 세 가지 단계별 지도 방법이란?
먼저 1단계는 기초 단계로 뉴스와 친해지는 동기부여 단계입니다.
기본적인 독해력과 어휘력을 키우고 뉴스 저작권에 대한 인식을 심어
올바른 뉴스 이용자의 역할에 대해 지도했습니다.
2단계는 발전 단계입니다.
초등학생은 PMI 기법으로 광고 분석하기, KWL로 뉴스 분석하기,
비주얼 싱킹, 인포그래픽, 카드 뉴스 제작하기 등의 활동을 통해
논리적 사고와 창의적 표현력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었고,
중학생은 뉴스 리터러시와 빅카인즈활용 뉴스 분석 등 비판적 사고 역량 향상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3단계는 심화 단계로, 칼럼 또는 사설로 뉴스를 비교하고 깊이 읽는 단계입니다.
한국언론진흥재단에서 제공하는 e-NIE 비교 보기를 활용하여
‘같은 사건 다른 관점의 뉴스읽기’를 시도했습니다.
이선희 선생님의 단계별 지도를 따라가다 보면
뉴스를 이해하고 심층적인 분석을 통해 뉴스일기 작성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많은 분께 선생님의 지도 방법을 공유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이선희 선생님 제자들의 뉴스일기 살펴보기!
지도하시는 선생님들과 열심히 뉴스일기를 작성한 참가자분들도
성장할 수 있는 제3회 <뉴스읽기 뉴스일기> 공모전!!
모두 함께 도전하러 가볼까요?
아래 링크를 통해 제3회 일기장을 다운받아 작성해 주세요.
*실물 일기장 신청은 마감되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참조해 주세요.
제3회 일기장 다운받기 ▶ www.뉴스읽기뉴스일기.org
■ 문의 : 공모전 운영사무국 02-2257-6389 / 카카오톡 ‘뉴스읽기뉴스일기’ (평일 10:00~17:00 운영)
'다독다독, 다시보기 > 미디어 리터러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뉴스읽기 뉴스일기>로 알아보는 한 해의 주요 이슈! (0) | 2021.08.06 |
---|---|
제3회 <뉴스읽기 뉴스일기> 중간점검 이벤트!!(당첨자 발표) (0) | 2021.07.30 |
따로 또 같이, 부캐와 테마가 존재하는 단체 금상 ‘뉴스샘 싹쓰리’ 팀의 작성 비결은?! (0) | 2021.07.16 |
어린이 참가자들 주목! 개인 어린이 고학년 금상 방마리 어린이의 작성 비결은? (0) | 2021.07.09 |
제2회 <뉴스읽기 뉴스일기> 이사장상 수상자 김찬미 학생의 작성 비결은?! (0) | 2021.07.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