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5. 13. 09:16ㆍ언론진흥재단 소식
6월 1일은
전국동시지방선거날입니다.
한국언론진흥재단 미디어연구센터가
1,000명의 유권자를 대상으로
(엠브레인퍼블릭 대행, 조사기간: 2021.11.22.~2021.11.26.)
언론의 선거보도에 대한 인식,
허위정보와 팩트체크 등에 대해
설문조사한 연구1)에 따르면
72%가 선거관련 정보는 네이버, 다음 등
포털사이트의 뉴스섹션에서
가장 많이 접한다고 답했습니다.
그 뒤를 이어 텔레비전 59.2%,
구글 등 검색사이트 47.5%, 유튜브 35.9%를 통해
선거관련 정보 이용이 이뤄지고 있었으며,
텔레비전을 제외하면 디지털 플랫폼이
선거관련 정보 이용의 중심축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선거 관련 가짜뉴스를 접한 적이 있다고 응답한
유권자는 45.7%로 절반에 가까웠습니다.
허위정보 및 가짜뉴스의 영향력을 차단하기 위해
언론사의 팩트체크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응답이 많았습니다.
언론의 팩트체크가 필요하다는
전체 응답은 91.4%로,
이중 매우 필요하다는 응답은 57.3%였습니다.
유권자들은 언론사가 팩트체크를 수행해야 한다고
인식하고 있었습니다.
어떤 유형의 보도가
공정한 보도라고 생각하는지에 대한 질문에는,
팩트와 의견을 제시하되 상반된 입장을
함께 제시해야한다는 응답이 44.8%로 가장 많았고,
의견 제시 없이 팩트만 보도해야한다는 응답이
36.0%였습니다.
팩트 보도 이외에 올바른 의견을 선별해서
보도해야 한다는 응답은
19.2%로서 가장 낮았습니다.
언론은 팩트체크를 수행하며
선거보도의 공정성을 유지하고,
유권자는 다양한 채널에서 쏟아지는 정보를
비판적으로 바라보며
우리 모두 올바른 판단과 선택을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언론진흥재단 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웹진 다시보기] 미디어에 지배받는 인간? 미디어 리터러시가 필요한 이유 (0) | 2022.05.16 |
---|---|
학부모를 위한 미디어리터러시 실천·지도 매뉴얼 알아보아요! (0) | 2022.05.13 |
[웹진 다시보기] 허위정보에 속지 않고 세상을 바로 이해하기 (0) | 2022.05.11 |
[웹진 다시보기] IT·디지털 기술의 혜택과 위험 균형 있게 가르쳐야 (0) | 2022.04.29 |
[웹진 다시보기] 참여와 몰입의 새로운 가능성을 엿보다 (0) | 2022.04.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