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5. 11. 09:20ㆍ언론진흥재단 소식
프랑스 끌레미(CLEMI, 미디어 정보 교육 연계 센터) ‘2022년 언론 주간 교육 가이드’
허위정보에 속지 않고 세상을 바로 이해하기
진민정 (한국언론진흥재단 책임연구위원)
정보 통신 사회에서 학생들을
능동적이고 정보에 입각하며
책임감 있는 시민으로 육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는 프랑스 ‘학교에서의 미디어와 언론 주간’이
지난 3월 21일부터 26일까지 개최됐다.
2022년의 언론 주간의 주제는
‘세상을 이해하기 위해 정보 얻기‘로,
올해의 테마를 위해 끌레미는
교육 가이드를 배포했다.
교육 가이드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 번째는
‘표현의 자유에 대해 질문하기’다.
디지털 소셜 네트워크에서
때때로 통제되지 않는 표현과 마주하게 되면
표현의 자유의 한계에 대해 의문이 생길 수밖에 없다.
끌레미는 학생들이 수업을 통해
미디어 및 정보 교육 활동의 맥락에서
이러한 자유를 경험해보면 스스로 그 강점과 한계를
구체적으로 경험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두번째는 ‘정보와 커뮤니케이션 구별하기’다.
언론 매체와 소셜미디어 사이트에서
흔히 접하는 정보와 커뮤니케이션은
내용과 형식 면에서 유사하지만
공유되는 메시지의 기능과 작성자의 의도는
아주 다르다.
끌레미는 선거 캠페인, 코로나 위기 등과 같은
다채로운 상황에서 언론인은 사실적이고
검증된 정보를 생산해야 하며,
학생들이 이를 구별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세번째는 ‘수치 정보: 읽고 표현하기’다.
여론조사를 제대로 읽기 위해서는
설문조사의 대표성이 있는지 확인해야 하며,
표본의 오차범위를 고려해야 한다.
또한 질문을 구별해낼 수 있어야 하며,
제시된 질문을 전체적으로 살펴봐야 한다고 주장한다.
‘허위정보에 속지 않고 세상을 바로 이해하기’의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미디어 리터러시 웹진을 확인해 보세요! ↓↓
'언론진흥재단 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부모를 위한 미디어리터러시 실천·지도 매뉴얼 알아보아요! (0) | 2022.05.13 |
---|---|
[숫자로 보는 대한민국 미디어 리터러시] 유권자가 바라보는 선거보도 (0) | 2022.05.13 |
[웹진 다시보기] IT·디지털 기술의 혜택과 위험 균형 있게 가르쳐야 (0) | 2022.04.29 |
[웹진 다시보기] 참여와 몰입의 새로운 가능성을 엿보다 (0) | 2022.04.22 |
[웹진 다시보기] 기사인 듯 기사 아닌 광고 걸러내기 위해 필요한 능력 (0) | 2022.04.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