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학기 10대가 바꿔야 하는 7가지 습관

2013. 3. 8. 10:20다독다독, 다시보기/생활백과

 

 

<성공하는 사람들의 일곱 가지 습관>이란 책이 있습니다. 집집마다 한 권씩 구비하고 있을 정도로 너무나 유명한 필독서인지라 아마 들어본 사람이 많을 것입니다. 이 책으로 말하자면 2002년 <포브스>지가 선정한 20세기 가장 영향력 있는 경제경영 도서 top 10 중 하나로 선정되었으며, <포춘>지 선정 500대 초일류기업 가운데 460여 개 기업이 코비 박사가 개발한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워크숍’ 교육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전 사원을 교육시키고 있다고 합니다.

 

 

한마디로 전 세계인들에게 엄청난 영향력을 행사한 책이라는 얘기지요. 그런데 사실 이 책은 좀 어렵습니다. 코비 박사에겐 미안한 얘기지만 살짝 지루하기도 하고요. 이 책 안에 담긴 ‘성공을 위한 습관들’이 삶에 무진장 유용하게 쓰이리라는 건 확실하지만, 그 습관들을 다 읽으려면 하품을 백 번쯤은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이런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스티븐 코비의 아들, 숀 코비가 십 대들을 위한 책을 집필했습니다.

 

 

모두 알다시피 기나긴 인생의 초석을 다지는 10대는 참으로 중요한 시기이죠. 인생의 커다란 밑그림을 그리는 시기이기도 하고, 가치관이 형성되는 시기이기도 하고요. 때론 이 시기에 겪은 -이를 테면 보고 듣고 느낀 것들이- 평생의 삶을 좌우할 만큼 큰 영향력을 발휘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10대에 형성하는 습관은 어떨까요? 두말할 것 없이 성공의 커다란 뿌리가 되어 줄 것입니다.

 

 

영국의 작가 존 러스킨은 말했습니다. “무엇을 생각하고, 알고, 또 믿는지는 중요하지 않다. 유일하게 중요한 것은 무엇을 하느냐이다.”라고. 자, 그렇다면 성공적인 삶을 위해 무엇을 ‘해야’하는 지 지금부터 차근히 밟아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새 학기도 시작되었으니 정말 새로운 마음으로 멋진 하루하루를 일구어보고 싶지 않으세요?

 

 

습관이란 성공에 닿는 가장 확실한 지도

 

<성공하는 10대들의 일곱 가지 습관>의 저자 숀 코비가 말하는 성공하는 10대를 위한 7가지 습관들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요?

 


 

[출처-yes24]

 

습관1 자신의 삶을 주도하라
습관2 끝을 생각하며 시작하라
습관3 소중한 것을 먼저 하라
습관4 승-승을 생각하라
습관5 먼저 이해하고 다음에 이해시켜라
습관6 시너지를 내라
습관7 끊임없이 쇄신하라

 

자신의 삶을 주도하라는 말을 곧 스스로의 삶에 책임을 지라는 말입니다. 모든 것은 내 안의 결정에서 비롯됩니다. 내가 오늘 기말고사에서 좋지 않은 성적을 받은 것도, 부모님이 주신 용돈을 한 번에 써버린 것도 과거의 내가 저지른 일의 결과일 뿐이지요. 미래 역시 마찬가지. 지금 이 자리에서의 결정이 나의 미래를 채색합니다. 결정을 내리되 신중히 내리고, 일단 결정을 내렸다면 과감하게 자신을 믿고 그 결정을 따르도록 해야 합니다. 그리고 혹 그에 따르는 나쁜 결과가 발생하더라도 그에 대한 책임을 지고 밑거름 삼을 수 있어야 하고요.

 

 

끝을 생각하고 시작하라는 말은 삶의 궁극적인 목표와 사명을 가지라는 의미입니다. 좋은 대학에 가는 것, 이번 시험에서 평균 몇 점을 내는 것은 단기적 목표에 지나지 않습니다. 기말고사 성적 향상이 내 삶의 사명이 될 수는 없는 것이죠. 삶의 사명, 너무 어렵다고요? 그렇다면, 마지막에 어떤 사람으로 기억되고 싶나요? 인류를 위해 자신을 희생한 사람, 가족을 최고로 아끼고 사랑했던 사람, 언제나 성실하고 아름다웠던 사람. 내가 이 세상에서 떠나도 주변 사람들이 나를 기억하는 그 한 마디, 그게 곧 삶의 사명입니다.

 

 

소중한 것을 먼저 하는 것은 너무나 중요합니다. 우리의 시간은 유한하고, 사실 우리는 생각보다 너무 바쁘기 때문이죠. 생각해보세요. 학교에 학원에, 친구들 모임에, 가족과의 시간까지. 따라서 인생에는 늘 우선순위가 필요합니다. 신앙, 일, 가족, 건강, 친구, 학교생활 등등. 삶에 우선순위가 없다면 모든 것이 결국 뒤죽박죽일 수밖에 없습니다.

끊임없이 쇄신하는 습관은 늘 자신을 갈고 닦아 새롭게 하라는 말입니다. 어제보다 나은 오늘을 만드는 것, 아주 작은 발걸음일지라도 1m씩 전진하라는 뜻입니다. 그런데 그 ‘전진’이 반드시 공부나 성적처럼 눈에 보이는 것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인내심, 배려, 희생정신, 리더십처럼 나를 업그레이드 시킬 수 있는 것이라면 무엇이든 상관없지요.

 

 

오늘부터 새롭게 다시 시작한다는 마음으로 10대를 위한 7가지 습관을 하나씩 몸에 익혀보는 것은 어떨까요? 시너지를 내기 위해 필요한 덕목, 쇄신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지식이나 지혜 등등. 늘 그렇듯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전략이, 그것도 매우 구체적이고 정확한 전략이 필요합니다. 10년, 20년 후의 나를 위한 계획을 오늘, 지금 앉아 있는 바로 그 자리에서 상세히 그려보세요. 나는 내가 그리는 모습 그 이상으로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음을 믿으시면 됩니다.


 

ⓒ다독다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