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인의 날을 더 의미있게 만드는 책 살펴보니

2013. 5. 20. 15:51다독다독, 다시보기/지식창고



오늘은 성인이 된 것을 축하하며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의 책임을 일깨워주는 성인의 날로만 알고 계신 분이 많을 겁니다. 하지만 오늘은 성인의 날임과 동시에 '세계인의 날'이기도 합니다. 세계인의 날은 2007년 제정된 날로 다양한 민족, 문화권의 사람들이 서로 이해하고 공존하는 다문화 사회를 만들자는 취지로 만들어진 날이에요. 대한민국 국민부터 재한외국인에 이르기까지 문화와 전통을 존중하며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를 만들기 위한 주간으로 영어로 함께 하는 날이라는 뜻에서'Toghther Day''라고도 불려요. 이제 세계 국가로 발돋움하는 대한민국, 한국을 사는 다문화 가정과 재한외국인들의 이야기를 가장 솔직하게 알 수 있는 책을 소개해 볼게요.



코끼리, 가장 앞서 외국인 노동자의 현실을 다루다



출처 - YES24


김재영은 2000년대 초반 가장 앞서 외국인 노동자의 현실을 다룬 작가 라고 합니다. 그런 현실을 다룬 10편의 단편을 묶은 단편소설집이 바로 이 코끼리인데요. 그중에서도 네팔인 아버지와 조선족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나를 그린 표제작 코끼리가 당시 문제작으로 떠올랐었다고 하네요. 한국에 와 죽도록 일만하다 몸을 버린 아버지와 가난이 지긋지긋해 도망친 어머니, 그리고 문서상으로 존재하지 않는 나라는 소년. 축사를 개조해 만든 쪽방에 사는 이웃 외국인 노동자들도 다들 비슷한 처지이고요. 새 삶을 꿈꿨으나 뜻대로 풀리지 않은 인생을 살았던 초창기 외국인 노동자의 고뇌를 잘 보여준 책이라고 합니다.



완득이, 다문화 소설의 한계를 뛰어넘다



출처 - YES24


기존의 다문화 가정이나 외국인 노동자를 그린 소설이 엄혹한 현실을 있는 그대로 그린 사회고발성 문학이라면완득이는 그 지평을 대한민국의 가정 그리고 교육에까지 넓힌 새로운 작품입니다. 시점도 다문화 가정의 혼혈인 아이인 완득이에 맞춰져 있지요. 무엇보다 영화와 연극으로도 만들어지고 흥행에 성공한 것에서 알 수 있듯 재밌고 대중적입니다.


난쟁이 아버지와 베트남 어머니, 어수룩하고 말까지 더듬는 가짜 삼촌으로 이루어진 완득이네. 게다가 완득이는 주먹질 밖에 잘 하는 게 없습니다. 그런데도 기죽거나 좌절하기는커녕 포기하지 않고 행복해지겠다는 의지가 대단하지요. 여기에 까칠한 모습 속에 친구처럼 인생을 알려주는 동주 선생님이 등장합니다. 고된 현실을 극복하고 희망으로 나아가는 이야기로 가득차 있습니다.


어찌보면 우리가 살펴보고 함께 생활해야 할 다문화 가정의 모습은 완득이에서 출발해야 하는 게 아닐까 싶네요.


마이 코리안 델리, 백인 사위와 한국인 장모의 좌충우돌 문화 충격



출처 - YES24


한국만이 무대는 아니지만 민족의 용광로라고 불리는 뉴욕에서 고상한 문학가인 미국인 사위와 억척스레 세상을 헤치고 살아온 한국인 장모가 좌충우돌하며 하나의 가족으로 거듭나는 과정을 그린 마이 코리안 델리. 명망 높은 문예지의 중견 편집자로 일하며 유유자적한 예술에 빠져 살던 미국인 사위가 집 장만의 꿈을 위해 한국인 타이슨이란 별명을 붙인 한국인 장모네에서 처가살이를 잠시 하게 됩니다. 가족이라면 속옷까지 나눠 입는 한국의 낯선 문화에 문화 충격을 받다가 한국인인 부인의 제안으로 장모와 함께 브루클린에서 편의점을 운영하게 되는 이야기인데요. 이 편의점을 운영하며 가족과 문화 충돌, 삶의 진정한 가치를 되돌아 보게 된다고합니다. 외국인이 바라보는 한국의 생활 문화를 살펴볼 수 있고 무엇보다 각종 충돌에도 불구하고 어떻게 하면 하나의 가족이 될 수 있는지 알아볼 수 있는 작품이예요. 다문화 가정이 늘어나고 재한외국인이 많아진 요즘 한국 사회를 엿볼 수 있을 거 같네요.



이제 수많은 다문화가정과 하루에도 수없이 많은 외국인들이 드나드는 대한민국. 명실상부한 세계국가가 되려면 다문화와 외국인에 대한 편견부터 없애야 하지 않을까요? 우리나라에는 이미 다문화관련 도서관이 여럿 있답니다. 한 번 찾아가 보는 건 어떨까요?



다문화관련 도서관 홈페이지 주소


다문화어린이도서관 모두 http://www.modoobook.org/
경기도사이버 다문화도서관 http://global.library.kr/Korea/
수원 다문화도서관 http://cafe.naver.com/glocal79/
김해 다문화도서관 http://multiculturelib.gimhae.go.kr/main/
창원 다문화도서관 http://www.mlibrary.or.kr/



성년의 날이기도 한 세계인의 날, 이런 책들을 한 권 읽으면서 점점 더 다양한 문화를 갖게 될 우리 사회의 구성원으로 어떻게 살아가면 좋을지 생각해보는 것 도 뜻깊을 것 같습니다.



ⓒ다독다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