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신세한탄 하던 A군, 좌절의 늪에서 빠져나온 방법

2011. 7. 7. 09:08다독다독, 다시보기/이슈연재


 



독서치유프로그램 4단계로 우울함에서 긍정으로 변화하자.

요즘 주변에서 너무 지치고 힘들다는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 좌절과 힘겨움, 절망과 우울함의 늪에 빠져있을 때 어떤 책을 골라야 하고 어떻게 이겨내야 할까요? 책을 통해 우울함을 이겨내고 자기 자신을 찾고 좌절과 절망을 이겨낼 방법을 찾아 소개해 봅니다.

A군의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20대 후반인 A군은 자신이 무엇을 해야 할지 몰라 이곳저곳 구직사이트를 기웃거리며 면접도 보지만 매번 낙방하고 맙니다. 합격한 곳은 적성에 맞지 않아 금세 그만두고 매일 좌절과 자신의 신세한탄을 하며 가슴 아파하고 우울해합니다.



‘하루하루가 답답하기만 하다. 무엇을 해도 왠지 의욕이 없고 어떤 자기계발서가 말하는 대로 행동해도 열정이 살아나지 않는다. 자꾸만 우울함에 빠져들고 조금씩 희망이라는 단어조차 아무 의미 없는 형식적인 단어로만 보인다.’

힘들고 지치고 좌절의 늪에서 빠져나오기 위한 독서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A군을 위해 힘겨움을 이겨내기 위한 네 단계의 독서치유 프로그램을 제안해 봤습니다.


<Step1. 당신의 현재 상태를 파악하자!>
  - 현재 나의 기분, 나를 좌절과 절망의 늪에 빠뜨린 주범이 무엇인지 파악해야 한다! 

먼저 당신이 처해 있는 상황과 현재 나의 기분을 비교해 가며 내가 가지고 있는 생각들, 나를 괴롭히는 것이 무엇인지 객관적으로 판단해야 합니다.

“정체 상태에 빠지면 뭔가를 시도해 보고 싶지만 행동에 옮기지 못하고 좌절감을 느끼고 화가 난다. 마음 사이에 갇힌 느낌, 황량한 주변 환경 때문에 혼자라는 느낌. 쉼 없이 변화하는 사막에서 얼마나 많은 오아시스를 놓친 것인가” 

지금 당신은 외롭고 마음도 짠하고 모든 게 잘 안되고 스스로 변화하고 싶어도 마음먹은 만큼 잘 안될 것입니다. 누군가 나를 이끌어 줬으면 싶고 누군가 내 손을 잡아줬으면 합니다.  

“변화의 시기에 있어서 인생이란 사하라 사막을 건너는 것과 같다. 끝은 보이질 않고, 길을 잃기도 하며, 오도 가도 못하는 신세가 되었다가 신기루를 쫓기도 한다.” 
- 스티브 도나휴 ‘사막을 건너는 여섯가지 방법’ 중에서


자신의 내면을 다스릴 수 있는 책을 먼저 찾습니다. 우울함이 심하거나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른다면 자신의 마음에 솔직해질 수 있는 책을 먼저 찾아 읽어봅니다. 


<Step 2. 무엇이 문제인지 분석해보자>

"좌절도 겪었고 현실의 벽에 매달린 채 부딪칠 때마다 스스로에 대한 자괴감도 느꼈다.
'될 대로 되라'는 식의 무력감에 빠져 나태해 지기도 했다. 지금에 와서 돌이켜보면 자기계발서를 찾아 읽을 만큼 절실한 변화의 욕구, 즉 처절한 문제의식이라든가 비장함이 나에게 배어 있지 않았던 것이다.  절실함이 없는 곳에 성공의 공식을 숱하게 뿌려 놓은들 결국 남는 것은 썩은 동아줄이라도 잡고 싶은 절실함뿐이다." 
- 허병민 ‘1년만 버텨라’ 중에서


 내가 가진 문제점이 무엇인지. 타인의 실패 사례와 타인과의 문제는 없는지, 내가 가진 마음이나 자세, 행동에 문제는 없는지 철저하게 비교 분석해 보아야 합니다.  절실함만이 당신을 변화시킵니다. 절실함을 가지고 자기 자신이 고민하고 있는 문제를 하나씩 파악해 가야 합니다.




<Step 3. 동기부여가 필요하다>

당신에게 절실함이 얼마나 있나요? 방송에도 소개되었고 책으로도 나온 한 사람의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사업 실패로 어마어마한 빚을 지게 되었고 그는 하루 10분 20분 잠을 쪼개자며 투잡 쓰리잡을 넘어선 7개의 아르바이트를 뛰며 돈을 모아 빚을 갚은 한 남자의 이야기.

"언제까지 그렇게 살 건가? 언제까지 도망치고 살 것인가? 우리에게는 더 이상 도망갈 곳도 절망할 시간도 없다. 지금이 바로 절망과 한판승을 벌일 때다. 죽기 아니면 까무러치기로!"

"지나간 어제를 후회한다고 해서 달라지는 건 없다. 미래를 생각해봐야 괴로울 뿐이다. 길게 생각하지 말고 오늘 하루만 생각하자." p.17 – 이종룡 ‘3억 5천만 원의 전쟁’ 중에서.



이처럼 어려움을 이겨낸 사람들, 모두가 불가능하다고 할 때 끝까지 자신을 믿고 포기하지 않은 사람들의 성공 이야기는 무수히 많습니다. 이런 책들을 읽으면 핵폭탄급 주먹이 당신의 안일한 정신에 크게 한방 먹여 줄 것입니다.  내가 얼마나 나약한 마음을 가지고 있는지....


<Step 4. 행동. 이제 당신의 길을 가자>

이때는 책보다.. 사람과 행동이 중요합니다. 주변에 나에게 긍정의 힘을 주는 사람을 찾고 이야기를 나누며 스스로에게 최면 효과처럼 잘 할 수 있다는 생각을 심어줘야 합니다. 

멘토도 좋고 그런 멘토가 없다면 친구나 동료 중에서 긍정적이거나 나의 이야기를 잘 들어줄 것 같은 사람을 찾아 대화 하고 그들에게서 힘과 격려를 얻어 보세요. 내가 먼저 손을 내밀어 그들의 도움을 요청해도 좋습니다.

약간의 비판이나 걱정, 우려를 지적받을 지언정 그 사람은 당신에게 힘을 실어주고 당신이 변화하려 하는 마음을 알고 끝까지 긍정의 힘으로 밀어줄 것입니다.



사람을 만나 이야기 나누고 같이 이겨내세요. 그리고 다음에 또 힘겨움이 찾아오면 그땐 혼자 이겨내는 연습을 해도 되니까요. 한권의 책을 통해 자신이 변화하고 긍정의 생각이 찾아올 거란 생각하지 마시고, 위에서 제시한 단계별로 자신에게 필요한 책을 찾아 내면과의 대화를 하나씩 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독서모임에서 위의 네 단계를 거치며 A군은 현재 자신이 꿈꾸는 꿈을 향해 한걸음 내밀었습니다.

“누군가 손을 내밀어 주길 바랐는데 내가 먼저 손을 내밀고 내 마음속의 답답한 이유들을 털어놓고 객관적으로 나를 바라보니 아무것도 아닌, 정말 생각만 바꾸고 도전하면 되는 것을 몰랐더군요.”     

- 현재 A군은 바리스타로 내년 카페 창업을 위해 열심히 일하고 있습니다.


책을 통해 자신을 이겨내고 절망과 좌절의 늪을 벗어나는 힘을 얻으시길 바랍니다.

ⓒ다독다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