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 연시 택시 승차거부를 줄이려면?

2014.12.26 09:00다독다독, 다시보기/이슈연재

출처_ 창문 빠끔히 열고 골라 태워… 항의하면 “무슨 문제?” 배짱 / 2010.11.03. / 문화일보



해마다 연말이 되면, 서울 강남역 일대에서는 길게 늘어선 사람들이 택시를 잡기 위해서 발을 동동 구르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지나가는 택시는 많은데도 불구하고 사람들이 이렇게 할 수 밖에 없는 것은 승차거부를 하는 택시가 꽤 많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어떤 것이 승차거부인지 정확하게 몰라서 기분만 상한 채 돌아가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그래서 다독다독에서 승차거부 기준과 과태료, 그리고 편리하게 택시를 이용할 수 있는 모바일 앱을 소개하겠습니다.



 서울시가 규정한 승차거부 행위


많은 사람이 택시 승차거부를 당했는데도 정확하게 어떤 것이 승차거부 행위인지 몰라서 기분만 상하고 신고를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서울특별시에서는 이런 택시 승차거부를 위해서 단속지침을 만들었는데요. 몇 가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승차거부 행위>

1. 행선지를 물은 후 승차 시키지 않는 행위.

2. 방향이 맞지 않는다며 하차시키는 행위.

3. 승객이 밝힌 행선지와 반대로 간다며 승차를 거부하는 행위

4. 고의로 예약등을 켜고 원하는 승객을 골라서 태우는 행위

5. 콜에 응하고도 오지 않거나 못 간다고 핑계를 대는 행위



위와 같은 경우 외에도 승차거부 행위에 적발되면 과태료와 자격 정지라는 강력한 단속규정을 세웠습니다. 처음 적발될 때부터 과태료 20만원을 물게 됩니다. 두 번째 적발 시 과태료 20만원 또는 자격정지 10일, 3차 적발 시 과태료 20만원 또는 자격정지 20일이 부과된답니다. 또한, 1년 간 4번 이상 적발되면 자격을 취소합니다. 서울시 관계자는 승차거부를 당할 경우 신고하겠고 경고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택시를 잡기 전에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녹화를 해 차량번호와 시간, 장소 등을 확인해서 신고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하네요.


다만 애완동물을 데리고 타거나(장애인 보조견 제외), 사업지역을 넘어서 다른 도시로의 운행(서울에서 경기도로, 경기도에서 서울로), 만취한 경우(보호자 동행시 가능)에는 승차거부를 할 수 있답니다. 꼭 기억해두세요.


 

출처_ 서울시, 연말 승차거부 택시 처벌 강화 / 2014.12.16. / 뉴스토마토



  모바일앱을 이용해서 편리하게 택시를 부르자!


거리에서 힘들게 택시를 기다리는 것보다 최근에는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택시를 부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 유용하게 쓸 수 있는 모바일앱이 있습니다. 우선 소개해 드릴 앱은 ‘이지택시’인데요. 2012년 11월에 국내로 들어와 개인 택시 위주로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현재는 1만대의 개인 택시와 서비스를 함께 하고 있답니다. 국내에 처음 들어온 모바일 택시앱이기 때문에 사람들의 호응도 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불법 논란이 계속되는 ‘우버’인데요. 우버가 내놓은 서비스 중에 ‘우버엑스’와 ‘우버블랙’의 경우는 불법이지만, 기존 택시들과 제휴한 콜택시 앱인 ‘우버택시’의 경우에는 합법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랍니다. 택시업체와 개인 택시기사와 제휴를 통해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출처_이지택시 



이런 기존의 택시 모바일앱 외에도 국내기업에서 만든 택시앱도 앞으로 선보일 예정이라 기대가 되는 데요. 다음카카오에서는 내년 1분기 중에 ‘카카오택시’를 선보입니다. 이미 서울특별시택시운송사업조합과 한국스마트카드와 협약을 맺었는데요. 앱을 통해서 승객의 위치와 지역을 전송해서 택시를 호출하고 가까이에 있는 등록 택시가 배차 되는 방식입니다. 기존의 카카오톡 이용자들이라면, 활용해보시면 좋겠죠? 


SK플래닛도 내년 초에 ‘T맵 택시’를 출시합니다. 택시기사에게는 T맵의 교통정보를 제공하고, 승객에게는 택시기사의 위치와 이동 모습을 보여줘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준비 중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기존의 택시앱들이 대중교통이 끊긴 특정시간대에 택시 잡기가 힘들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그래서 새롭게 선보이는 택시앱들은 이런 문제를 보완해서 나와야 합니다. 게다가 동시간에 많은 수요가 몰리게 되면 앱을 통해서 택시 잡기가 어려워지는 문제도 해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거리가 짧다가 배차를 받지 않는 경우와 같은 승차거부도 해결해야 할 숙제 중에 하나입니다.



출처_ 카카오택시 사전정지 작업 … 다음카카오, 서울택시조합-한국스마트카드와 업무협약 체결 / 

2014.12.17 / platum



연말에는 택시 승차거부가 아니더라도 이용하는 사람이 늘어서 쉽게 택시를 잡기 힘듭니다.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서 서울시에서는 심야버스나 심야전용택시를 도입하고 운영합니다. 그래도 그 수요를 모두 채울 수 없습니다. 그래서 즐거운 모임을 가졌다면, 조금 더 일찍 자리에서 일어나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득이하게 택시를 이용해야 한다면, 알려드린 내용을 참고해서 승차거부를 막고 안전하게 집으로 가는 것이 좋겠죠?



ⓒ 다독다독








  • 프로필사진
    BlogIcon 베남쏘갈2014.12.27 16:38 신고

    승차거부시 기분이 굉장히 나쁘던데 요번에 나온앱으로 승차거부가 줄어들었으며합니다

    • 프로필사진

      승차 거부를 당하면 상당히 기분이 나쁘죠~ 앞으로 더 나은 택시 승차 환경이 만들어지기 위해서 택시운전자도 이용자도 노력해야 할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