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것질거리로 각광 받는 수입과자

2015.04.27 18:41다독다독, 다시보기/이슈연재


아주 어렸을 때의 일입니다부자집 친구가 학교에 수입과자를 들고 왔을 때가 기억납니다낯선 영어철자가 화려하게 둘러쳐진 포장지를 보고는 과자인 줄도 몰랐습니다. 간식이라곤 학교 앞 문방구에서 백 원 주고 구입한 밭두렁(옥수수를 튀겨 딱딱하게 말린 것)을 이가 부서질 위험을 안고 아작아작 씹는게 고작이었는데,부드러운 식감의 수입과자라니친구에게 부여 받듯이 한 조각을 맛보고는 그 맛에 빠져 한동안 학교 앞 군것질거리는 쳐다보지도 않던 때가 있었습니다당시 수입과자는 동네 슈퍼나 문방구에서 편히 접할 수 없는 고급 식품이었고 차마 부모님에게 사달라고 졸라보지도 못하는 고가식품이었습니다성인이 된 지금은 수입과자 할인점이 도처에 널려있어 손쉽게 만나볼 수 있습니다지하철 역사마다 팔고 있는 곳이 많으며 길 가다가도 흔히 볼 수 있는 가게가 되었습니다가격도 그리 비싸지 않아 오천원 한 장이면 네 다섯 가지 정도의 수입과자를 맛 볼 수 있습니다.

 

지금으로부터 약 40년 전에는 변변한 군것질거리가 더 없었던 때였습니다제대한 형이나 오빠를 둔 아이들은 그들이 제대 선물로 가져온 깡통 비스킷이나 초콜릿을 자랑하며 다녔습니다군것질이라고 해봐야 비닐에 쌓여 있는 눈깔사탕이 전부였는데 깡통에 들어있는 과자는 얼마나 충격적이었을까요지금도 화려한 패키지의 상품을 보면 자연스레 눈이 가고 사고 싶은 것 처럼 과자의 맛보다는 화려한 포장지에 끌려 수입과자를 맛보고 싶어 하던 때도 있었습니다.


출처_국제신문


수입과자의 인기비결


귀하디 귀한 수입과자가 지금은 아주 저렴한 가격으로 도처에 널려있습니다세계 수입과자 할인점은 최근 낮아지는 환율과 다른 여러 나라 국가와의 FTA가 체결되면서 국내과자보다 더 저렴한 가격으로 팔리고 있습니다수입과자의 인기비결은 무엇보다도 다양한 제품을 들 수 있습니다악마의 과자라 불리는 탐탐을 비롯해 이태리에서 온 웨하스 로하커쫄깃한 식감을 자랑하는 하리보 젤리 등 미국일본호주전 세계 유명과자 600여개가 한 곳에서 만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해외 여행길에서나 구입할 수 있던 수입 과자들을 이제 동네에서 쉽게 살 수 있어서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습니다.

 

수입과자의 또 다른 인기이유는 국산과자에 대한 불신감입니다국내과자는 질소 반 과자 반 이라는 공식이 일반화된 요즘 국내과자의 입지가 점점 좁아지고 있습니다과자 양은 적은데 과다포장으로 인해 비싼 가격으로 구입해야 하는 국내과자에 소비자가 외면하고 있습니다실제로 주요 대형마트에서도 국산과자의 매출은 꾸준히 하락세를 유지한 반면 수입과자의 매출은 두 자리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고 합니다이에 자연스럽게 수입과자만 판매하는 전문점이 전국적으로 확산되는 추세로 이어진 것입니다.



새로운 창업 아이템으로 각광받고 있는 세계 과자 할인점은 매장 평수에 제한 없이 필요한 물품만 구비해 놓으면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기본적인 판매교육만 받으면 바로 시작할 수 있고 혼자서도 운영이 충분하기 때문에 인건비가 거의 들지 않습니다과자는 계절을 타지 않는 안정적인 창업 아이템이기 때문에 비교적비수기인 여름철에도 매출이 보장된다는 이점에 많은 사람들이 창업 아이템으로 세계 과자 할인점을 눈여겨 보고 있습니다.



출처_서울경제


수입과자 인기, 언제까지 이어갈 수 있을까


수입과자가 오감을 자극하는 다양한 맛으로 소비자를 유혹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지만수입과자는 나트륨 양이 높아 소비자의 건강을 해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습니다수입과자 중 가장 인기가 많은 제품 중 하나인 미국 치즈볼의 경우 100g당 나트륨이 1166mg이나 포함됐습니다국내과자보다는 나트륨 함량이 현저히 높은 경우이며 지난해 수입과자 부적합 현황에 따르면 2009년부터 지난해 6월까지 212약 249t의 수입과자가 부적합 판정을 받았다고 합니다수입과자의 열풍으로 국내과자 제조업체는 현재 위기상황입니다국내 제조사들은 원가 절감이라는 이유로 양을 적게 하거나 지금과 같은 과다 포장을 자제해 소비자의 마음을 다시 돌리는 데 주력해야 할 것입니다. 




수입과자에 대한 문제는 과거에서부터 꾸준히 불거져왔습니다. 1978년의 기사를 보면 각종 외제 물건들이 백화점 진열대에 올라 국내 기업들의 좁아진 입지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소비자의 입장에선 국산품의 질이 좋다면 구태여 왜 비싼 외제를 구입하겠느냐고 합니다.국내 제조업체들이 지금보다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제품을 만들어달라는 소망을 밝히기도 합니다물론 좋은 국산품도 많이 있습니다국내 시장 활성화를 위해 국산 제품을 자주 애용해야 하는 것은 맞지만 지금과 같이 끝없이 오르는 가격에 비해 현저히 낮은 질로 소비자를 만나려 한다면 소비자의 외면은 계속 이어질 것입니다아무쪼록 맛도 좋고 믿고 먹을 수 있는 국산과자로 탈바꿈해 수입과자보다더 많이 애용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다독다독



  • 프로필사진
    BlogIcon 생명마루한의원2015.04.30 10:48 신고

    요즘 수입과자가 인기더라구요~

  • 프로필사진

    맞습니다. 그렇지만 저는 조금 비싸긴 해도 수제 과자도 좋은 것 같아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행복알림이2015.04.30 17:23 신고

    종류가 많을수록 잘 고르는 지혜도 필요하듯 하네요 ~~^^

  • 프로필사진
    BlogIcon 꼬꾸리2015.04.30 23:32 신고

    어차피 비싸게 과자를 먹어야한다면 수입과자가 더싼경우가 많더라고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BGG뚜벅이2015.05.01 00:58 신고

    인간사료.. 특히 누네뜨네던가요? 그거 맛있더라고요. 수입과자도 좋지만, 국내산 대용량 과자도 좋을 것 같아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등대2015.05.03 17:02

      지금은 성경대로 이루어지고 있는 마지막때입니다. 예수님께서는 바로 당신을 살리시기 위하여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셨습니다. 그리고 사흘만에 부활하시고 승천하셨습니다. 그러나 다시오실때는 심판주로 오십니다. 앞으로세상은 불로심판을 받습니다. 예수님믿고 거듭나 주님의 재림을 간절히 기다리는자는 심판에서 건져주십니다. 오직예수!

    • 프로필사진

      네 국내산도 괜찮은 건 맛도 좋고 자주 사게 되는 것도 있죠~

  • 프로필사진
    BlogIcon 천재보다는 범재2015.05.01 14:40 신고

    확실히 국내과자보다 외국 과자가 더 포만감 있고 믿음가는 건 사실입니다.
    과자를 자주 먹진 않지만 이왕 먹으면 이름도 모르는 외국과자를 주워먹는 편이기에.. 이미 땅끝까지 떨어진 신뢰감을 국내 기업들이 되돌리긴 힘들것 같습니다.

  • 프로필사진
    헬로우드림 포크2015.05.01 14:57

    솔직히 국내 과자는 내용물보단 질소잖아요.. 비교해보면 수입과자는 더 맛있고 양에 비해 많고 하니 더 찾게되는거같아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꽃구름2015.05.01 15:36

    수입과자 싸긴 해도 너무 바사커려
    퍽퍽한 느낌 수분이 적고 맛도 넘 자극적이고
    우리나라 과자가 맛은 더 있는데 비싸서...

  • 프로필사진
    BlogIcon 스타럭키2015.05.01 22:08 신고

    빼빼로, 새우깡, 홈런볼, 초코송이 왠만한 한국과자는 전부 일본과자 따라한데다가 그것도 발전시킨것도 아니라 퇴화한건데 당연하지 않을까 하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맨홀뚜껑942015.05.02 11:56 신고

    군인입니다. 군대에서도 수입과자의 인기는 짱입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라이프핵(Life Hack)2015.05.02 14:40 신고

    무엇보다 양과 가격의 힘인거 같아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은총2015.05.02 15:43

    한번은 호기심에 사먹어봤는데 확실이 우리나라과자가 훨씬 맛있고 고급스런맛입니다..수입산은 달고 칼로리도 장난아니고 동남아시아쪽 과자말고는 값도 비싸네요..개인적으로는 별루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수영2015.05.03 03:26

    양보다 질소라고 그렇게 떠들어도 현기차도 그렇고 국산과자업체도 그렇고 그래도 그때뿐이지 돌아서면 잊어버리고 또 팔아주니 업체들이 거기에 맞게 냄비성호구로 대하는게 어쩜 당연하다고번다. 일본 같으면 아예 업체가 문을 닫게 될텐데... 확실이 종족특성의 한계인듯 싶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노지2015.05.03 07:13 신고

    지난번에 뉴스에서 이런 보도가 있었죠.
    '수입 과자 국내산 과자에 비해 설탕 등의 성분이 2배나 들어있어.'
    그런데 댓글에서 달린 아주 적절한 댓글이
    '당연하지. 양이 2배니까.'
    이런 상태가 지속하는 한 결국 이어질 수밖에 없다고 생각해요 ㅎ 인기가~

  • 프로필사진
    BlogIcon 마쿠로스케2015.05.04 14:04 신고

    근래들어 저희 동네에도 작은 길을 마주보고 수입과자 전문점이 두 개나 생겼지요. 하나는 결국 경쟁에 밀려 퇴출되었지만, 수입과자의 인기를 실감하긴 했습니다.
    어느쪽이든 첨가물을 살펴볼 필요는 있지요...
    참, 국내산 과자의 박스 안 소포장은 쓰레기만 늘리니 환경을 생각한다면 법적 조처가 필요한 듯해요. 양도 적은 과자인데 종이박스 안에 하나하나 비닐포장이 된 걸 보면 짜증이 솟구친다는...

    • 프로필사진

      맞습니다. 정말 불필요한 포장이 너무 많아요;;;
      포장지 값 내려고 과자 사 먹는 것도 아닌데 말이죠-
      마쿠로스테님 말씀처럼 어떤 조처가 필요할 것 같긴 합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블로그플래닛2015.05.10 14:39

    블로그포털 블로그플래닛입니다.
    위의 내용을 저희 사이트에 소개를 했습니다.
    블로그플래닛은 누구나 자신의 블로그 혹은 다른 사람의 블로그 중에 좋은 내용을 간단하게 소개할 수가 있습니다.
    또는 등록하여 작성 글 보기를 통해 즐겨찾기처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방법은 약간의 맛보기 내용을 입력하고 링크를 걸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블로그플래닛을 통해 좋은 내용 많은 분들과 공유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http://www.blogplane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