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들이 뽑은 새로 나온 책 TOP3 (10월 2주)

2015.10.06 09:00다독다독, 다시보기/지식창고


서평 전문기자들이 선정한 새로 나온 책 TOP 3. 

어느덧 10월입니다. 문화의 달인 10월을 맞이하여 다양한 문화생활도 하시고 독서도 하시는 날들을 보내셨으면 좋겠습니다. 


1위는 페이스북이 개인의 세계관과 정서 변화에 미친 영향을 분석한 “페이스북 심리학”, 2위는 UN의 새로운 현안과 우리의 미래를 담은 공식 도서 “지속 가능한 발전의 시대”, 3위는 한국 대중음악사를 되짚어 보는 “한국대중음악사 산책”입니다. 



1위 : 페이스북 심리학

수재나 E. 플로레스 지음 | 책세상 | 2015년 09월 30일 출간


이 책은 미국 임상심리학자인 저자는 3년 동안 전 연령대 페이스북 이용자를 인터뷰해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연구한 책입니다. 지난 3년간 모든 연령대의 페이스북 이용자들을 인터뷰한 사례를 정리한 것으로 대상자들은 10대 청소년을 비롯해 엄마, 의사, 교사, 심리학자, 인터넷과 소셜네트워크 전문가 등 모든 계층과 부류가 포함됐습니다. 페이스북의 문제는 페이스북을 통해 만들어진 자아가 현실과 일치하지 않을 때 인지 부조화를 경험하게 되고, 페이스북 페르소나를 그럴듯하게 포장하려 애쓰면 애쓸수록 실제로는 낮은 자존감과 우울증을 초래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 소외에 대한 두려움, 친구 끊기의 규칙과 영향, 사이버폭력의 위험, 페이스북에서 인정받고 싶은 욕구 등 페이스북 사용에 따른 폐해와 부작용이 책에 수록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부작용이 있지만 ‘페이스북의 가장 좋은 점이 변화를 위한 강력한 도구’임을 인정한 저자는 ‘이용당하지 않고 이용하는’ 방법을 소상하게 적어 놓았습니다.

 



2위 : 지속 가능한 발전의 시대

제프리 삭스 지음 | 21세기북스 | 2015년 10월 16일 출간


이 책은 지난 9월 개막된 제70차 UN 총회의 UN 개발정상회의에서 공식 채택된, 국제사회가 2016년부터 2030년까지 15년간 추진할 새로운 개발목표인 ‘지속 가능한 발전 목표(SDGs)'를 집대성한 책입니다. 저자는 뉴욕 타임스가 뽑은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경제학자’ 로 지난 30여 년간 세계 여러 국가가 직면한 경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국제기구의 자문위원을 맡았습니다. 지구촌의 현 상황인 빈공 종식과 기아해소, 양성평등과 양질의 교육 등을 한눈에 들여다보면서 이해할 수 있는 시각적 자료와 세밀한 통계, 논리적이고 근거 있는 미래 전망을 담아내어, 국내외적인 변화의 흐름을 읽고, 우리의 미래 목표를 새롭게 설정하고 나아가야 할 길을 찾는 계기를 제시해 주었습니다. 

 



3위 : 한국대중음악사 산책

김형찬 지음 | 알마 | 2015년 09월 28일 출간


한국 대중음악 통사 서술은 시도도 많지 않고, 스타나 유행가 중심의 흥미성 서술이 대부분이 이었으나 <한국대중음악사산책>은 제목에서도 드러나듯 한국 대중음악의 역사를 스케치하듯 통사적으로 되짚어 볼 수 있는 하나의 역사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자는 스타와 유행가 위주의 서술을 지양하고, 역사적 팩트 나열에 골몰하기보다는 각기의 결정적 장면들을 속도감있게 스케치하여 대중음악의 큰 흐름을 한눈에 들어올 수 있게 했습니다. 그 흐름은 해방 이후 근대 대중음악의 태동부터, 1950년대 전후 대중음악의 약진, 1960년대 청년문화세대의 폭발, 1970년대의 다채로운 양상들, 1975년 대마초 파동까지 이어집니다. 저술과 함께 수록된 해당시기의 결정적 장면들을 증거하는 각종 기사와 사진들, 광고물, 음반 재킷 등은 한국대중음악사를 문화 인프라와 사회상, 작곡가, 제작사 등을 두루 짚어가며 이해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한 시대별 키워드를 따라 맥락과 의미를 짚어보며 시시콜콜한 야사까지 읽을 수 있어 옛날이야기를 읽는듯한 재미도 느낄 수 있답니다. 



10위까지 순위 더 보기 


순위

 도서명

저자명

출판사명

기사 보기 

 4위

 잃어버린 게놈을 찾아서

 스반테 페보

 부키

바로가기

 5위

 시진핑, 국정운영을 말하다

 시진핑

 와이즈베리

바로가기

 6위

 주자평전 상·하

 수징난

 역사비평사

바로가기

 7위

 라면을 끓이며

 김훈

 문학동네

바로가기

 8위

 코리안 쿨

 Euny Hong

 원더박스

바로가기

 9위

 소모되는 남자

 로이 F. 바우마이스터

 시그마북스

바로가기

 10위

 이성복 시론집

 이성복

 문학과지성사

바로가기



  • 프로필사진
    BlogIcon 조아하자2015.10.07 22:25 신고

    1번 책의 내용에 공감이 많이 갑니다. 개인적으로는 페이스북에 글을 잘 안올려요. 잘못 올렸다가 회사에 트집잡힐 수도 있고(솔직히 남들 다 올리는 정보 퍼온것에 이런거 올리면 회사 매출에 악영향을 준다고 지우라고 말하는게 좀 지나치다고 생각은 들지만...) 무엇보다 사생활 관련 정보는 잘못 올렸다가 범죄당할 수도 있다는 게 무섭더군요. 페이스북에 좋은 정보가 많고 블로그 마케팅에 페이스북은 필요한 요소중에 하나라 페이스북을 하긴 하지만 적극적으로 하게 되지는 않는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