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보도 원칙 7

2016. 6. 16. 11:00다독다독, 다시보기/미디어 리터러시


[요약] 뉴스 보도의 7가지 원칙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사람은 기본적 본능에 의해 뉴스를 원한다! 뉴스는 우리에게 외부 세계의 인물과 쟁점, 현상들이 어떻게 변하는지를 알려주는 커뮤니케이션의 일부분입니다. 역사가들에 따르면, 과거 지배자들은 뉴스를 이용해 여러 사회를 하나로 묶기도 하고, 사회 구성원들에게 통합적인 느낌과 목적을 공유해 결속력을 강화하는 역할을 했다고 합니다.


이렇게 우리에게 큰 영향을 미치는 뉴스 보도에는7가지 원칙이 있습니다. 이 7가지 원칙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1. 정확성
뉴스 보도에서 정확성은 사실에 입각한 보도를 의미합니다. 사실로 밝혀진 정보만을 뉴스 내용에 포함하는 것이 정확성의 원칙이므로, 사실확인을 충분히 거치지 않은 정보를 속보의 목적으로 보도한다거나 추측성 기사를 작성하는 것은 정확성의 원칙에 어긋납니다.



2. 공정성

뉴스가 공정하다는 것은 특정 사안에 대해 한쪽 입장만을 보도하는 것이 아니라, 반대쪽 입장이나 주장 또한 함께 다룬다는 의미입니다. 예컨대 어떤 정치인의 비리 혐의를 파헤쳐 보도하는 경우, 그 비리를 입증할 증거나 증언만으로 기사를 구성하는 것은 공정한 보도가 아닙니다. 해당 정치인이나 그 측근에게 혐의 내용의 사실 여부를 확인하고 반론 기회를 제공한 후 그 내용까지 함께 다뤄야만 보도가 공정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취재를 거부해 반론 내용을 포함할 수 없다면 취재 거부 사실을 명시해야 합니다.)


3. 독립성

보도의 독립성은 넓게는 언론사 사주, 광고주, 정치권력 등으로부터 기사 내용이나 보도 방향이 영향받지 않는 것을 의미하고, 좁게는 언론사 내부에서 사업영역(광고 등의 수익사업)으로부터 편집부(뉴스제작부)가 완전히 독립된 것을 의미합니다.



4. 투명성

보도가 투명하다는 것은 취재 과정, 취재원, 인용된 자료의 출처 등이 명확히 밝혀질 때 확보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개방적이고 공개적인 형태의 저널리즘 가치는 인터넷 시대에 부상했습니다. 기사에 인용된 각종 자료에 대해 그 원자료로 연결되는 하이퍼링크를 제공하는 것과 같은 사례가 투명성을 높이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인터넷으로 인해 높아진 투명성이 과거에 지배적인 가치였던 객관성을 대체할 수 있다고 보는 학자들도 있습니다.



5. 객관주의 저널리즘[각주:1]

보도에서 객관성은 말 그대로 기자의 주관을 배제하고 최대한 객관적 시각에서 기사를 쓰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런데 객관주의 저널리즘은 이런 규범적 가치와는 조금 다릅니다. 초기의 신문은 특정한 정파성이나 이념을 지닌 사람들의 목소리를 대변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신문이 대중화의 길로 접어드는 과정에서, 한쪽 입장을 강하게 내세우면 많은 독자를 끌어들일 수 없다는 점 때문에 최대한 중립적이고 비정파적인 내용으로 보도하는 원칙이 수립된 것입니다. 보도에서 '사실'과 '의견'을 분리하는 관행 또한 외적으로 비치는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요컨대 객관주의 저널리즘은 신문이 정파지에서 대중지로 탈바꿈하기 위한 전략적이고 정치적인 선택의 결과물이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6. 기계적 중립성

객관적이고 투명하며 완전한 보도를 위해 중립성을 추구하기보다는 논란에 휘말리거나 특정 진영으로부터의 비난을 피하기 위한 방어적 전략으로, 양쪽 입장을 50 대 50 비율로 다루려 하는 것을 기계적 중립성이라 칭합니다. '계량적 객관성' 또한 비슷한 의미로 쓰이는 용어입니다. 양적으로 중립성을 추구하려다 보니 그 과정에서 심층적 보도가 이뤄지기 어려운 것은 물론이고, 권력을 견제 및 감시하는 언론의 원래 기능을 회피한다는 비판을 받습니다.



7. 정보원 평가 기준

보도에 인용된 정보원·취재원을 평가하기 위한 기준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 중 뉴스리터러시 교육의 대표 기관 중 하나인 스토니브룩대학 '뉴스리터러시 센터'에서 제안한 6가지 기준(IMVA/IN)을 소개합니다. ①정보원이 독립적인가(Independent), ②복수의 정보원을 인용했는가(Multiple), ③검증된 정보원인가(Verified), ④정보원이 권위가 있는가(authoritative), ⑤정보원이 충분한 정보를 갖고 있는가(Informed), ⑥정보원이 누구(혹은 어느 단체)인지 밝혀져 있는가(Named).



뉴스 보도의 1차 적인 목적은, 시민들이 자유로울 수 있고 그들이 자치를 실행할 수 있도록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데 있습니다. 앞으로도 목적에 충실한, 원칙을 잊지 않는 뉴스 보도를 많이 접할 수 있길 바랍니다.




[활용 자료]

한국언론진흥재단, 임정애·최숙·김경보, 뉴스리터러시 교육Ⅰ커리큘럼 및 지원체계

한국언론진흥재단, 빌 코바치·톰 로젠스틸(이재경 옮김), 저널리즘의 기본 원칙



  1. 저널리즘(journalism) : 신문과 잡지를 통하여 대중에게 시사적인 정보와 의견을 제공하는 활동. 넓게는 라디오, 텔레비전 따위를 통하여 정보 및 오락을 제공하는 활동을 포함한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