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의 독서 & 상반기 출판시장 이슈

2016. 7. 25. 17:00다독다독, 다시보기/읽는 존재



[요약]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은 전 국민 책 읽기 운동의 일환으로 매달 10종씩 이달의 읽을 만한 책을 선정발표하고 있습니다. 7월의 추천 도서와 함께 올 상반기 출판시장 이슈를 알아봅니다.



#2016 상반기 독자들의 사랑을 받은 책은?

 

2016년 상반기에는 어떤 책이 독자들의 사랑을 받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교보문고의 2016년 상반기 종합 베스트셀러 1위는 혜민 스님의 완벽하지 않은 것들에 대한 사랑이였습니다이어 채식주의자(2미움받을 용기(3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4나미야 잡화점의 기적(5사피엔스(6라플라스의 마녀(7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8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현실너머 편(9보통의 존재(10)가 차례대로 선정됐습니다.

 

 



상반기 출판시장 이슈는?

 

2016년 상반기 최대 이슈는 세계 3대 문학상으로 꼽히는 맨부커상을 수상한 소설가 한강의 <채식주의자>입니다. 맨부커상 수상 소식이 전해지자 한강 작가의 채식주의자는 종합 베스트셀러 2(교보문고 기준)에 진입했고 예스24에선 수상 하루 만에 판매량 1만권을 돌파하며 최근 15년간 가장 빠르게 팔린 도서로 기록됐습니다.

 

상반기 출판계는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위로콘텐츠들이 활약했습니다. ‘멈추면 비로소 보이는 것들에 이어 출판된 혜민 스님의 에세이 완벽하지 않은 것들에 대한 사랑은 출간되자마자 1위를 거머쥐었으며지친 현대인들을 위로하고 격려하는 내용의 미움받을 용기’, ‘법륜 스님의 행복’ 등이 많은 독자들에게 사랑받았습니다.



2016년 상반기 몇 권의 책을 읽으셨나요? 바쁜 일상속에 독서에 소홀해 지셨다면, 휴가를 이용해 독서를 즐겨보시는건 어떨까요?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이 선정한 7월의 추천도서와 추천사를 소개합니다.



 

 

#<지금은 당연한 것들의 흑역사>, 앨버트 잭

  

이 책은 주위에서 조롱과 멸시를 받으면서도 자기 생각을 실현시킴으로써 인류문명의 진화과정에 족적을 남긴 이들에 관한 책입니다. 이 책의 제목에 드러나듯이, 어떤 기기를 지금은 아주 당연한 것으로 여기지만, 그 기기를 발명해내기 전에는 그런 발명 아이디어만으로도 무시당하고 조롱당하는 일이 다반사였습니다. 그래서 일종의 흑역사이기도 합니다. 이 책은 바로 그런 흑역사를 딛고 문명을 발전시킨 다양한 에피소드를 꼼꼼하고도 조리 있게 묶은 교양서입니다.


창조는 일상의 경험뿐 아니라 그것을 뛰어넘는 아이디어에서 출발합니. 그래서 남들이 흔히 갖지 못하는 아이디어는 그 자체로 의미가 있으며 진보적입니다. 설사 최종 결과물을 얻지 못한 채 도중에 폐기하더라도, 그런 실패조차도 미래를 향한 소중한 경험이요, 자산입니다. 일상의 틀에 묶여 허덕이는 현대인에게 이 책은 생각의 변화를 주문합니다. _추천자: 서강대 사학과 계승범 교수





#<걷기의 재발견>, 케빈 클린켄버그

 

이 책은 걷기가 좋다는 사실을 알고 있지만 왜 걸어야 하는가에 대해서 명확한 답을 찾지 못한 사람들을 위한 책입니다. 저자의 개인적인 경험에서 출발한 이 책은 자동차 타기를 줄이고 걷기를 실천하면서 얻을 수 있는 실질적인 효과들을 통해 걷기를 망설이고 있는 이들을 합리적으로 설득합니다.


시간도 돈도 없는 이들에게 취미는 한가한 이슈일 따름입니다. 그럼에도 취미는 필수입니다. 없는 것보단 있는 게 백번 낫습니다. 굳이 취미라고 고상한(?) 의미부여를 할 필요는 없습니다. 고정관념만 깨면 됩니다. 그냥 일상에서 즐겨하는 것이면 무엇이든 취미일 수 있습니다. 철저히 본인만족이 최우선입니다. 타인 시선이 개입하면 취미가 아닙니다. 이런 점에서 책이 주장하는 산책은 좋은 취미입니다. 비용 대비 산출효과가 훌륭하며 삶의 질에 직결된다니 불문가지입니다. 그래서 걷기의 재발견이입니다. 저자는 걷기를 통해 상상 이상의 풍요로움을 언급합니다. _추천자: 한양대 국제학대학원 전영수 특임교수




[참고 기사]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이달의 읽을 만한 책

경향신문, 키워드로 보는 상반기 출판동향, ‘나’에 집중한 위로책이 주류 2016.06.28.

머니투데이, '소설·시' 뜨고 '사회 이슈'잡았다...키워드로 보는 2016 상반기 출판시장 2016.06.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