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쌀 소비 Tip!

2016. 7. 26. 10:49다독다독, 다시보기/생활백과


[요약] ‘한국인은 밥심’이라는 말도 이제 옛말이 되었습니다. 쌀 소비량이 계속 줄면서, 전국에 60만 톤이 넘는 재고 쌀이 팔리지 않고 쌓여 있어 처리에 골치를 앓고 있다고 합니다. 덥고 눅눅한 여름 장마철, 쌀보관 법부터 무심코 버리게 되는 ‘쌀뜨물’ 활용법까지! 건강하게 ‘쌀’ 소비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해에 새로 난 쌀을 뜻하는 햅쌀, 올해는 기상 여건이 좋아 다음 달 하순쯤 첫 햅쌀이 나올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쌀 소비량이 계속 줄면서, 전국에 60만 톤이 넘는 재고 쌀이 팔리지 않고 쌓여 있어 농민들이 처리에 골치를 앓고 있다고 합니다.



#쌀값 작년 보다 10% 하락

 

7월에 접어들었음에도 산지 쌀값이 하락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통계청이 지난 5일을 기준으로 조사한 산지 쌀값은 20kg 정곡[각주:1]을 기준으로 35725원을 나타냈습니다. 작년 39827원에 비해서는 4102(10.29%) 떨어진 금액입니다.

 

문제는 소비를 진작[각주:2]할 마땅한 방안을 찾지 못했다는 점입니다. 통계청에 따르면 가계소비액에서 쌀을 포함한 곡물 소비액이 차지하는 금액이 지난 1분기를 기준으로 16000원에 머무르고 있습니다. 이는 가계소비 총액 352만원의 0.5%에도 못 미치는 금액입니다.

 



 

#쌀 보관은 어떻게?

 

외식과 인스턴트 식품의 섭취가 늘어나는 요즘, 한 번 사둔 쌀을 보관하는 방법이 중요합니다.

 

아무리 좋은 쌀도 보관을 잘못하면 벌레가 생기고 곰팡이와 세균이 번식합니다. 쌀은 저온에서 보관해야 산패를 막고 맛을 장기간 보존할 수 있습니다. 쌀을 보관하는 가장 좋은 온도는 약 10도 정도라고 합니다.

 

또 쌀은 습기를 쉽게 흡수합니다. 이렇게 습기를 머금은 쌀은 곰팡이나 잡균이 번식하기 쉽습니다. 적정온도와 건조를 위해서는 냉장고나 김치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쌀벌레 퇴치법!

 

쌀벌레 예방을 위해서 마늘이나 붉은 고추가 사용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마늘이나 붉은 고추에 칼집을 내어 쌀통 모서리에 두면 알리신과 캡사이신 성분이 살균작용을 해 벌레가 생기는 걸 막아줍니다.

 

이미 쌀벌레가 생긴 경우는 술을 이용하면 좋습니다. 30도 이상의 술을 솜에 적신 후 쌀 위에 얹고 쌀통을 닫은 채 3~4일 정도 두면 알코올이 내부 공기 중에 가득 차 쌀벌레 제거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팔방미인 쌀뜨물

 

쌀의 냄새를 없애고 이물질과 먼지, 농약 등을 씻겨 내는 과정에서 생기는 쌀뜨물. 쌀뜨물을 활용할 때는 2~3번째 쌀뜨물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쌀뜨물은 영양소가 풍부해 세안에 활용하면 피부 미용에 도움이 됩니다. 미백, 탄력 증진과 함께 보습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2. 식재료의 떫은 맛이나 비린내를 제거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또 된장이나 고추장을 함께 사용하는 요리에 쌀뜨물을 활용하면 전분이나 단백질이 잘 섞여 깊은 맛을 냅니다.

3. 비린내가 나는 생선을 쌀뜨물에 30분 정도 담그면 쌀뜨물의 전분질 성분이 비린내를 흡착해 제거해 줍니다. 또한 짠맛은 줄어들고 육질은 연해진다고 합니다.

4. 음식냄새가 밴 반찬통 등 밀폐용기에 쌀뜨물을 넣고 하루 정도 두면 냄새가 제거됩니다. 기름기 묻은 그릇 또한 쌀뜨물을 이용하면 기름기를 쉽게 제거 할 수 있습니다.

5. 쌀뜨물에는 유분과 지방의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유리창이나 거울, 창문의 먼지 등 찌든 때를 제거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이 때에는 쌀뜨물과 알코올을 1:1비율로 섞어서 뿌려준 뒤 닦아 내면 됩니다.




[참고 기사]

한국농어민신문, 산지 쌀값 하락세 '날개 없다'…20kg정곡 3만5725원, 전년동기 대비 4102원 ↓ 2016.07.19.

서울신문, 쌀 보관법, 2015.12.04

머니위크, 여름철, 모기·쌀벌레 퇴치법 "이렇게 해보세요" 2016.07.07.

연합뉴스, 생선 비린내, 쌀뜨물로 없앤다? 2016.04.25.

한국일보, '버리면 후회' 쌀뜨물 잘 활용하는 6가지 방법 2015.12.11




  1. 정곡(精穀) : 깨끗하게 손질한 곡식. [본문으로]
  2. 진작(振作) : 떨쳐 일어남. 또는 떨쳐 일으킴.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