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스스로 뉴스 소비 습관 모니터링’ 장려

2019. 6. 12. 16:54해외 미디어 교육

 

 

 

호주 공영방송의 '미디어 리터러시 주간'

 

호주에서는 지난해 9월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필요성을 알리는 중요한 행사가 열렸
다. 호주 공영방송 ABC 주최로 열린 ‘미디어 리터러시 주간’의 주요 내용을 소개한다. 

 

 이지영 (호주 캔버라대 뉴스 미디어연구센터 연구원)

 

 


 

 

호주 공영방송 ABC(Australian Broadcasting Corporation)의 2018년 ‘미디어 리터러시 주간(Media Literacy Week)’ 행사가 2018년 9월 10일~16일 진행됐다. 2018년 처음 개최된 이 행사는 전 연령층의 호주인들을 대상으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중요성을 각인시키기 위해 ABC가 기획한 행사이다. 
즉, 현대 미디어 지형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필요성을 널리 알리고, 가짜 뉴스를 비롯한 허위정보에 대한 대중의 문제의식을 높이는 데 그 취지가 있다. 

 

 


 

 

뉴스 다이어트 챌린지

 

미디어 리터러시 주간의 주요 행사로 ‘뉴스 탐색하기 콘퍼런스(Navigating the News Conference)’가 호주 태즈매이니아대학에서 9월 10일~11일 개최됐다. 이번 콘퍼런스에서는 저널리스트, 시민단체 전문가, 학자들이 참여하여 저널리즘에 대한 신뢰와 시민성 함양 방안에 대한 심층 토론이 이뤄졌다. 콘퍼런스 첫째 날은 ‘뉴스란 무엇인가’, ‘현대 저널리즘의 신뢰는 어떻게 구축되는가’ 등 저널리즘에 초점을 맞춘 논의가 이뤄졌다면, 둘째 날은 ‘어린이·청소년 대상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에 대한 집중 토론이 이뤄졌다. 특히 둘째 날 마지막 세션은 교육 전문가, 시민단체 전문가, 지역 중고등학생들이 패널로 참석해 저널리즘 및 미디어 리터러시의 미래에 관한 심층 토론을 진행했다. 

ABC 방송의 교육 프로그램 부서는 미디어 리터러시 주간 홈페이지를 개설해 어린이·청소년을 위한 뉴스와 정보 분석, 그리고 이해를 돕기 위한 다양한 시청각 자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각종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특히 이번 미디어 리터러시 주간 행사의 일환으로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뉴스 다이어트 챌린지(News Diet Challenge)’ 대회가 주목을 받았다. 이 대회에 참여한 고등학생들은 자신의 뉴스 습득 습관을 모니터링하고 다양한 뉴스 채널을 이용해 본 뒤, 이러한 참여 경험을 통해 느낀 점을 짧은 비디오 영상에 담아 제출했다. 대회 참가 학생들은 뉴스를 접할 때 어디에 있었으며 무엇을 하고 있었는지, 접한 뉴스의 내용은 무엇인지, 뉴스 습득에 얼마나 많은 시간을 할애했고 뉴스 정보원은 누구였는지 등 자신의 뉴스 소비 습관 일지도 작성했다. 이러한 일지 작성을 통해 참가자들은 직접 자신의 뉴스 습득 습관을 모니터링해보고, 자신이 접한 뉴스와 반대되는 의견을 지닌 뉴스를 접하거나 유사한 정보를 제공하는 다른 뉴스 플랫폼(예; TV와 유튜브)을 체험하는 등, 뉴스 정보원과 내용의 범위를 넓히는 과정을 체험하고, 이를 통해 정보가 어떻게 다르게 전달되고, 무엇을 경험했는지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공유했다.
이번 대회 선정 작품들은 ABC 방송 미디어 리터러시 주간 웹페이지에서 볼 수 있다. 대회는 종료됐지만, ABC 방송은 청소년들이 지속적으로 뉴스 다이어트 챌린지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독려하고 있으며, 특히 선생님들의 적극적인 활용을 장려하고 있다.

 

참고 자료  https://www.abc.net.au/education/media-literacy/newschallenge/10007026

 

 

ABC ‘미디어 리터러시 주간’ 행사 로고와 홈페이지. <사진 출처: 필자 제공 (ABC 방송 홈페이지 캡처)>

 

 

뉴스 다이어트 챌린지 ’수상작 갤러리’. <사진 출처: 필자 제공 (ABC 방송 홈페이지 캡처)>

 

 


 

‘뉴스 탐색하기 콘퍼런스’에서는 
‘어린이·청소년 대상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에 대한 집중 토론이 이뤄졌다. 
특히 마지막 세션은 교육 전문가, 시민단체 전문가, 지역 중고등학생들이 
패널로 참석해 저널리즘 및 미디어 리터러시의 미래에 관한 심층 토론을 진행했다.

 

 


 

‘뉴스’ 배우는 다양한 기회 제공


ABC 미디어 리터러시 주간 웹사이트의 ‘뉴스 질문하기(Questioning News)’ 코너는 가짜 뉴스에 관한 다양한 영상 자료를 게시하고 있다. 이를테면, 가짜 뉴스란 무엇인가, 저널리스트들은 어떻게 가짜 뉴스를 정의하는가, 가짜 뉴스를 선별하는 방법 등에 대한 영상 자료들이다. 
‘뉴스 이해하기(Understanding News)’ 코너는 뉴스 가치 및 저널리즘, 미디어 윤리, 미디어법 등 뉴스에 대한 보다 심층적인 정보를 영상 자료를 통해 제공한다. ‘뉴스 제작하기(Making news)’ 코너는 영상 자료와 함께 뉴스가 제작되는 다양한 과정을 소개한다. 이를테면, 뉴스 정보 탐색, 인터뷰 진행 과정, 뉴스 영상 제작 등의 자료가 게시되어 있다. 
한편 이 웹사이트는 교사들을 위한 코너를 통해, ‘커리큘럼 노트(curriculum notes)’라는 다양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자료도 제공한다. 더불어 해당 코너에서는 미디어 리터러시 자료 링크도 제공한다. 예를 들면 CRAAP 테스트 자료[뉴스 시의성(Currency), 관련성(Relevance), 권위(Authority), 정확성(Accuracy), 목적(Purpose)], 뉴스 리터러시 관련 자료를 제공하는 호주 도서관 및 박물관 정보, BBC아이리포터(iReporter, BBC 웹사이트가 제공하는 각종 미디어 리터러시 자료) 등이 제공되고 있다. 
호주 공영방송 ABC 주최로 처음 열린 이번 미디어 리터러시 주간 행사는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저널리스트, 학자, 교사, 시민단체, 청소년들이 모두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의 장을 제공한 행사로서 앞으로 호주 시민들의 꾸준한 관심이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