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7. 10. 15:32ㆍ다독다독, 다시보기/미디어 리터러시
많은 수상자를 배출한 대국민 공모전인 만큼
제1회 수상자분들이 알려주신 다양한 꿀팁도 차곡차곡 모아보았습니다!
특히나 연령별로 뉴스 일기장을 작성하는 방법이 특별했는데요,
공모전을 참여하며 느꼈던 소감과 함께 나만의 작성 팁까지 알려드립니다!
오늘은 어린이편입니다.
어린이 수상자에게 <뉴스읽기 뉴스일기>란 어떤 의미였을까요?
딱딱하고 어렵게만 느껴지던 뉴스를 어린이 신문을 통해 가까워질 수 있어서 뉴스일기가 참 고마운 존재라고 하네요.
또한 매일 가족과 함께 뉴스를 시청하고 의견을 나누면서 대화의 장을 열 수 있었던 뜻깊은 시간이었다고 합니다!
박현진(개인어린이 저학년 동상) 수상자가 전하는 뉴스일기 작성 팁입니다.
단순히 생각을 나열하다보면 지루해질 수 있으니, 뉴스 속 인물에게 편지쓰기와 같은 방법으로 재미있게 일기를 써보는 건 어떨까요?
그림을 활용해 꾸며보는 것도 일기를 꾸준히 작성할 수 있는 꿀팁이라 전했습니다!
그림과 사진을 활용하여 일기장을 꾸며준 다른 참가자들의 사례입니다.
빙하가 녹는다는 기사에 종류별 빙하 사진과 그림을 넣어주었네요!
사람이름을 딴 법안들을 정리하며 한눈에 보기 쉽게 그림으로 꾸며준 참가자도 있었습니다.
김규희(개인 어린이 고학년 은상) 수상자는 P.M.I.I 기법을 활용했다고 하는데요,
P.M.I.I 기법이란 주제에 대해 긍정, 부정, 흥미, 나의 삶이라는 4가지 관점으로 생각을 정리하는 창의적 사고 기법입니다.
또한 하나의 기사에서 그치지 않고 더 궁금한 점은 다른 기사를 찾아보거나,
관련 내용에 대한 정보를 더 탐색하며 미디어 리터러시를 실천할 수 있었습니다.
P,M.I.I기법이 뉴스 일기장에 활용된 경우를 더 살펴볼까요?
특히 마지막 I(나의 삶) 부분에서 어린이 참가자들의 깊은 고민과 의견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다음주에 공개되는 청소년편에도 실속있는 꿀팁을 가득 담아올테니 많이 기대해주세요~!
2회 공모전 대한 자세한 내용 확인과 참여는
한국언론진흥재단 홈페이지와 포미사이트 공지사항을 참고해주세요.
일기장 온라인 다운받기 ▶ http://bitly.kr/wSOz0Kmz1
■ 문의 : 공모전 운영사무국 02-2257-6389 (평일 10:00~17:00 운영)
'다독다독, 다시보기 > 미디어 리터러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2회 <뉴스읽기 뉴스일기> Q&A 이벤트 당첨자 안내 (0) | 2020.07.20 |
---|---|
제2회 <뉴스읽기 뉴스일기> 제1회 수상자가 전하는 작성 꿀팁 대방출! - 청소년편- (0) | 2020.07.17 |
제2회 <뉴스읽기 뉴스일기> 개인/단체 지원 구분 (0) | 2020.06.26 |
제2회 <뉴스읽기 뉴스일기> 1회 공모전과 달라진 점이 있다면? (0) | 2020.06.19 |
“딱딱한 경제공부 신문과 뉴스로 해결해요.” 평택고등학교 레드타이 The Red tie 동아리를 만나다 (0) | 2016.12.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