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회 <뉴스읽기 뉴스일기> 제1회 수상자가 전하는 작성 꿀팁 대방출! -성인편-

2020. 7. 24. 18:00다독다독, 다시보기/미디어 리터러시

1회 수상자가 전하는 작성 꿀팁 대방출!

이번주는 성인편입니다.

 

 


 

 

성인 수상자에게 <뉴스읽기 뉴스일기>란 어떤 의미였을까요?

 

기존의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뉴스를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기회였다고 하네요.

또한 다양한 의견이 나오는 주제에 대해 내 생각을 고민하면서 옳고 그름에 대한 나만의 판단 기준을 세울 수 있었다고 합니다!

 

 

 

김라이(이사장상) 수상자가 전하는 뉴스일기 작성 팁입니다.

 

하나의 사안에 대해 다른 관점을 이야기하는 뉴스를 보면 라이님만의 ‘4단계 분석법을 활용했다고 해요.

<1단계: 공통주제의 의미 생각>, <2단계: 문제접근의 시각차 파악>, <3단계: 시각차가 나온 배경>을 거쳐 뉴스를 비교·분석한 뒤 마지막 <4단계: 나의 생각>에서 주제에 대한 입장을 정리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다양한 꿀팁들을 전달해주었습니다.

주관적 판단과 관점을 담은 칼럼쓰기를 통해 죽음 자기결정권’, ‘저출산 문제등 이슈에 대한 생각을 썼습니다.

 

특히 ‘20대를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실천가이드도 적극 활용했는데요! 기사읽기 전·후 생각을 비교하는 방법을 통해 새로 알게 된 사실과 잘못 알고 있던 사실들을 분명히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20대를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실천가이드는 일기장 앞쪽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간석영(개인 성인 동상) 수상자는 <스마트 미디어 시대의 뉴스 분석법>을 활용했다고 합니다!

뉴스에 대한 분석과 평가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항목들을 표로 만들어 정리했네요.

 

 

 

 

김미니(개인 성인 동상) 수상자도 다양한 틀을 뉴스일기에 활용하였습니다. 뉴스분석틀뿐만 아니라 허위정보 구별하기, 새로운 사실 확인하기 등 다양한 분석틀을 표로 만들어 뉴스 분석에 사용하였네요!

생각해야할 항목들을 미리 정리해두고 뉴스마다 적용한다면 꼼꼼한 분석이 가능하답니다!

 

7월 한 달, 어린이부터 성인까지 수상자가 전하는 꿀팁을 살펴보았습니다!

이 외에도 우수자료집을 통해 다양한 일기 작성 사례를 확인할 수 있으니, 아래 주소를 참고해주세요.

 

 

 

 

2회 공모전 대한 자세한 내용 확인과 참여는

한국언론진흥재단 홈페이지와 포미사이트 공지사항을 참고해주세요.

일기장 온라인 다운받기 http://bitly.kr/wSOz0Kmz1

 

문의 : 공모전 운영사무국 02-2257-6389 (평일 10:00~17:00 운영)

 

 

 

뉴스읽기 뉴스일기 공모전은 정부광고 수수료로 조성된 언론진흥기금으로 시행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