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을 그리다, ‘캘리그라피’의 매력 파헤쳐보니

2013. 6. 26. 10:40다독다독, 다시보기/기획연재






K본부 <우리 동네 예체능>에서 연기뿐만 아니라 기가 막힌 예능감으로 주목받고 있는 배우 조달환의 취미는 무엇일까요? 반전의 매력을 지닌 조달환은 코믹스런 자신의 이미지와 상반된 ‘캘리그라피’가 취미라고 하는데요.




[출처-서울신문]



배우 조달환은 단순한 취미를 넘어 지난 5월 ‘심온, 노닥, 코팡: 글을 그리다’라는 주제로 캘리그라피 전시회를 열어 그 실력을 인정받았습니다. 실제로 그의 글씨 솜씨는 익히 방송가에서는 유명했다고 하는데요. 드라마 ‘천명’과 영화 ‘공모자들’의 로고 디자인까지 그의 솜씨라고 하니 아마추어를 넘어서 프로라 불릴만합니다.


실제로 오늘 날 캘리그라피를 취미로 배우려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자신의 블로그나 개인 페이지에 직접 ‘그린’ 글씨를 직접 업로드 시키는 네티즌들이 많아지고 있지요. 오늘은 배우 조달환씨도 반한 ‘캘리그라피’의 매력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글을 그리는 캘리그라피란?


캘리그라피의 매력을 살펴 보기 앞서 다소 생소하게 여겨질 수 있는 캘리그라피의 정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캘리그라피(Calligraphy)란 ‘손으로 그린 그림문자’라는 뜻입니다. “의미를 전달하기 위한 수단인 문자”라는 본연의 뜻을 떠나 글자 자체의 독특한 생김새를 중요시 하는 순수 조형의 관점에서 글자를 바라보는 것을 뜻하지요. 이러한 특성 때문에 글씨를 그리는 재료는 다양합니다. 단순히 펜과 붓으로만 글씨를 쓰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종이를 바탕으로 나뭇가지, 이쑤시개, 면봉, 칫솔 등등 상상을 초월하는 도구를 이용하여 재료의 특징이 살아있는 글씨를 완성한답니다.




[출처-서울신문]



14~16세기 북부이탈리아의 서풍을 이어받으면서 시작된 캘리그라피는 언어의 함축적 의미를 글자의 외적인 조형적 측면에 그대로 담으면서 오늘 날 하나의 디자인 예술로 인정받았습니다. 디자인시대에 없어선 안 될 중요한 감초 같은 역할로 자리 잡은 것이죠.




캘리그라피의 매력, “글씨” 그 자체가 전달하는 제 2의 의미


사실 캘리그라피 열풍이 요즘 들어 갑자기 불어 닥친 바람은 아닙니다. 캘리그라피라는 의미가 국내에 도입되면서 언어의 의미뿐만 아니라 ‘감성’까지 전달해주는 캘리그라피에 대해 사람들은 꾸준히 관심을 보였는데요.


이런 캘리그라피에 대한 관심이 과거에 비해 갑자기 급증한 이유는 스마트폰의 빠른 보급과 SNS활용 그리고 카카오톡 활용이 필수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앞선 수단들은 직접 얼굴을 대면하지 않고 글자를 통해 의사소통을 해야 하기 때문에 ‘글자’ 자체에 대한 관심이 늘어난 것이지요. 실제로 자신만의 개성을 중요시 하는 현대인들에게 독특한 서체의 ‘캘리그라피’는 자기 자신을 표현하는 하나의 수단으로 여겨지고 있답니다.



글자에 아날로그적 감성을 담은 손글씨 즉, 캘리그라피는 주로 메신저를 통한 글자로 의사소통을 하고 있는 현대인들에게 신선한 의미로 다가온다. 디지털시대에 글자는 기본적인 의미전달 수단에만 그치는 데 비해 캘리그라피는 인간의 감성을 건드리고 단어가 지닌 의미나 감정을 개성 있게 표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캘리그라피 배우기, 온라인강좌 재미 '쏠쏠'-<시사뉴스>,2013.4.11



앞서 말했듯이 캘리그라피는 의미를 전달하는 수단인 ‘문자’로서 의미를 뛰어 넘어 외적인 모양 자체에 의미를 함축적으로 내포하고 있는 ‘디자인 예술’로 여겨지기 때문에 ‘나만의 특별함’을 추구하는 많은 사람들이 더욱 캘리그라피의 매력 속에 빠져버렸다고 합니다.


또한 글자 자체에 ‘감성’을 담고 있는 캘리그라피는 실용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글자 모양 자체로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힘을 내포 하고 있습니다. 글자 스스로가 하나의 의미가 되는 캘리그라피는 일반 서체로 내용을 전달하는 것보다 몇 배의 감동과 정확한 의미를 전달할 수 있는 것이지요. 때문에 ‘감성마케팅’이 중요시 되는 오늘 날 그 활용도가 더욱 높아지게 되었답니다.




▲하나의 디자인으로 자리 잡은 캘리그라피 [출처-서울신문]



아름다운 캘리그라피를 배우는 방법은?


그렇다면 이런 매력적인 캘리그라피를 배울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캘리그라피가 현대 생활에서 중요시 되면서 캘리그라피 자격증까지 생긴 오늘 날, 생각보다 캘리그라피를 배울 수 있는 경로는 많습니다.


우선 대표적으로 학원을 등록해서 캘리그라피 강의를 수강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직접 전문강사님의 수업을 통해 캘리그라피를 차근차근 배워가는 것인데요. 만약 고정된 시간을 투자해 학원에가 강의를 수강하는 것이 부담스럽다면 시간활용을 유용하게 할 수 있는 인터넷 강좌를 활용해도 좋겠죠? 


이 외에도 책을 통해 캘리그라피를 배울 수 있습니다. 캘리그라피에 대한 관심이 늘면서 유용하고 실용적인 관련서적 또한 많이 출판되었다고 하는데요. 자신의 수준에 맞춰 단계별로 캘리그라피 교재를 선택해 스스로 ‘캘리그라피 독학’을 해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듯싶습니다.




[출처-교보문고]


취미는 삶을 더욱 풍족하고 여유롭게 만든다고 하죠? 올 여름은 내 손끝에서 하나의 그림으로 피어나는 캘리그라피에 도전해보는 것은 어떠신가요. 소중한 사람에게 나만의 아름다운 글씨로 전하는 마음, 생각만 해도 행복해집니다. 글자 그자체가 의미가 되는 캘리그라피의 매력에 도전해보세요!




ⓒ다독다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