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뱃값 4,500원 시대! 신문으로 금연하는 방법

2015. 1. 15. 09:00다독다독, 다시보기/이슈연재

출처_ kakprosto



‘너와 처음 만났을 때/숨이 가빠와 난 숨을 쉴 수 없었다//(…)//이제 우리의 사랑, 우리의 인연/여기서 끝내면 안 될까’.

- 최범영 시인 <담배> 중


올해 들어서 주변에서 금연을 결심을 하는 사람이 유독 많습니다. 1월 1일부터 시작된 담뱃값 인상이 가장 큰 이유인데요. 게다가 모든 음식점과 술집, 커피숍에서도 흡연이 불가능해졌으니 흡연자들의 금연다짐이 더 많을 것입니다. 이렇게 금연을 하고자 마음 먹었을 때 확실하게 할 수 있도록 신문에 나온 금연하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한 번에 끊는 방법은 알아도 서서히 끊는 방법은 몰라


금연을 하는 사람들이 선택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한번에 끊는 방법이 있습니다. 다른 방법은 서서히 양을 줄여나가는 방법입니다. 많은 사람이 한 번에 끊는 방법을 사용하지만, 서서히 줄이는 방법을 모릅니다. 그러나 이 방법은 니코틴 의존도가 높은 사람에게는 꼭 필요한 방법입니다. 이런 사람들이 담배를 한 번에 끊는 것은 매우 위험한데요. 갑자기 심각한 경련이나 불안함을 보이는 등 이상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죠. 


서서히 줄이는 방법에서 처음 할 일은 피우던 담배보다 니코틴 함량이 적은 담배로 바꾸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그리고 원래 피우던 양은 지킵니다. 이때 흡연량을 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죠. 이후 열흘에서 한 달 정도의 시간이 지난 후에는 흡연량을 줄입니다. 한 개피에서 두 개피씩 하루 흡연량을 조절하는 것이죠. 그 과정을 반복해 니코틴에 대한 의존을 줄여 나가서 금연을 하는 방법입니다.


관련 신문 기사 바로 가기



출처_ 금연 ‘작심 365일’ 비결을 알려주마 / 2015.01.13. / 경향신문



 담배 대신 다른 것을 찾아 볼까?


담배는 몸에 좋지 않은 각종 발암물질 등이 들어 있습니다. 하지만 일단 한 번 피우기 시작하면 끊기가 힘든데요. 이것은 그 안에 들은 니코틴 때문입니다. 그래서 담배를 대신해서 니코틴만 공급하는 ‘니코틴 보조요법’을 많은 사람이 선택하고 있답니다. 쉽게 볼 수 있는 니코틴 껌이나 패치 같은 경우가 바로 이 방법인데요. 먹는 니코틴과 코에 뿌리는 니코틴도 있답니다.

 

이러한 니코틴 보조요법을 사용할 때는 한 가지 종류의 보조제만 쓰는 것보다 두 가지를 함께 쓰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예를 들어 효과가 오래가는 니코틴 패치와 빠르게 효과가 나타나는 니코틴 스프레이를 함께 쓰는 것이죠. 이렇게 되면 니코틴에 대한 욕구를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한 가지 주의해야 할 것은 이런 보조제를 사용할 때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을 갖고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관련 신문 기사 바로 가기


 

출처_ updeal



 금연 성공 후에는 관리가 중요


앞의 방법으로 금연에 성공을 했다면 지금부터가 더 중요하다는 사실! 일단 금연에 성공하면 이상하리만큼 식욕이 늘어납니다. 담배에 대한 허전함을 군것질로 채우려는 욕구가 늘기때문인데요. 게다가 니코틴으로 잃어버렸던 미각이 다시 돌아오니 세상에 맛있지 않은 음식은 없는 것 같습니다. 또한, 흡연을 했던 때보다 기초대사율이 감소해서 조금만 먹어도 쉽게 살이 찔 수 있습니다. 그래서 금연에 성공하면 1~2개월 동안 식이 조절을 할 필요가 있답니다. 적게 먹어도 포만감을 주는 채소와 과일을 두루 섭취하면서 균형 잡힌 식사를 해야 하죠.


 

출처_ ksfj  



또 한 가지 꼭 기억해야 할 것은 금연을 했다고 해서 다시는 담배와 영원히 안녕이라고 장담할 수 없습니다. 금연을 하는 사람에게 다시 흡연을 하고 싶은 충동은 늘 따라다니는 것이니까요. 특히 배가 고프거나, 화가 날 때, 갑자기 외로울 때, 그리고 피곤할 때를 조심해야 합니다. 이때는 다시 담배를 피우고 싶은 충동이 평소보다 자주 들기 때문이죠. 한 가지 말을 명심해 두면 좋을 것 같네요. 


“담배를 끊은 모든 흡연자들은 잠재적 재흡연자이다.”


 

출처_ spitaliamerikan  



새해를 맞아서 용기 있는 도전으로 금연을 선택한 여러분! 금연을 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도 계속 금연을 이어가기 위한 노력에도 응원을 보낼게요. 아직 도전 중이라면 이번 기회에 금연하는 방법을 확실하게 기억해서 금연에 성공하시길 다독다독에서 바랍니다. 금연하는 그 날까지 파이팅!


ⓒ 다독다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