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등생을 만드는 코넬 필기법

2016. 3. 10. 15:48다독다독, 다시보기/생활백과

 


 

[요약] 많은 학생들이 필기를 합니다. 그러나 종종 자신의 필기를 이해하지 못하거나 알아보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러한 학생들에게 코넬 필기법을 소개합니다. 핵심 내용을 한 장에 알아보기 쉽게 정리하는 방법 코넬필기법, 특히 복습 시 효과가 좋습니다.

 

 

#효과적인 노트정리, 코넬 필기법

 

많은 학생들이 수업을 들으면서 필기를 합니다. 선생님의 말씀을 그대로 받아 적기도 하고 키워드만 적거나 혹은 정리를 하며 적기 등 모두 자신만의 필기법을 사용합니다. 그러나 복습을 하기 위해 노트를 펼쳤을 때 종종 자신의 필기를 이해하지 못하거나 알아보지 못할 때가 있습니다. 너무 장황하게 적어 핵심내용을 알아 볼 수 없거나, 반대로 단어만을 적어 내용이 빠져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학생들에게 코넬 필기법을 추천합니다.

 

코넬 필기법은 미국 아이비리그 명문대 코넬대학교의 교육학 교수 월터 포크(Walter Pauk)1950년대 코넬 대학교 학생들의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해 고안한 노트 필기법입니다. 코넬 필기법의 특징은 노트를 제목·필기·단서·요약의 네 가지 영역으로 나누어 사용하는 것입니다.

 

 


1. 제목 영역은 이름 그대로 오늘 배울 학습 과목명과 주제 혹은 학습목표, 수업 날짜를 적습니다.

2. 필기 영역은 수업시간 중 필기하는 영역으로 칠판에 적힌 내용과 선생님의 설명 등 수업시간에 언급한 내용을 자신이 알아볼 수 있는 방법을 사용하여 적습니다.

3. 단서·요약 영역은 모든 수업이 끝난 후 복습을 하며 적는 곳입니다.

4. 필기영역을 읽으며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핵심 키워드 혹은 문장을 질문형태로 변형하여 단서 영역에 적습니다. 후에 필기영역을 반으로 접고 단서 영역만을 보며 관련 내용을 떠올려야 하기에 명확하게 적는 것이 중요합니다.

5. 요약 영역은 필기영역 내용을 몇 줄로 간결하게 정리하여 적습니다. 중요내용에 대한 퀴즈를 만들어 그에 대한

    답을 떠오르게 하는 것도 요약 영역을 이용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코넬 필기법은 ‘5R(RECORD, REDUCE, RECITE, REFLECT, REVIEW)’ 정리 원칙이 있습니다.

1. 기록하기(Record)는 수업을 듣는 동안 중요한 내용과 자신의 생각 등을 필기하는 것을 뜻합니다. 수업시간에 언급되는 모든 이야기는 하나의 주제를 통괄하는 내용입니다. 그렇기에 이야기를 듣고 공통되게 말하고자 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이를 적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축약하기(Reduce)는 필기 내용 중 핵심 키워드와 질문을 요약영역에 채우는 것을 말합니다. 축약하기는 수업 시간에 들은 내용을 기억하며 핵심 키워드를 찾는 것이기에 최대한 빨리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암송하기(Recite)는 단서 영역을 보며 소리 내어 읽는 것입니다. 소리 내어 읽기를 하는 이유는 단순히 눈으로 글을 읽는 것보다 이해력과 암기력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4. 생각하기(Reflect)는 단순한 암기에서 나아가 이전에 배운 내용과 연결하여 자신의 생각을 발전시키는 단계입니다.배운 내용이 다른 강의와는 혹은 현실에서는 어떻게 적용되고 사용될 수 있는지 생각하며 사고의 폭을 넓힙니다.

5. 복습하기(Review)는 매주 필기내용을 복습하는 것으로 적어도 10분 이상의 투자가 필요합니다.

 

코넬 필기법은 세계적으로 유명하고, 효과적인 필기법입니다. 그러나 단순히 따라만 해서는 성적 향상과 이어지기가 힘듭니다. 모든 메모와 필기는 단순히 적기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다시 확인하고 이를 기억하고 활용하는 것에 의의가 있기 때문입니다.
코넬 필기법 역시 반복과 복습이 중요합니다. 매일 10분씩 복습하다 보면 어느새 필기내용을 이해하고 암기하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활용 기사 : 뉴시스 <[김용진 전뇌학습]우등생 노트정리, 이렇게 한다> 2011.12.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