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3. 21. 18:30ㆍ다독다독, 다시보기/이슈연재
[요약] 지난 3월 9일, 중앙일보 1면에 헤드라인 기사 대신 럭셔리 브랜드 구찌(Gucci)의 새 화보가 실렸습니다. 표지를 포함한 별도 커버지 총 4면에 광고를 실은 새로운 시도였습니다. 새로운 아이디어로 우리 주변을 환기시켜 준 신문광고들을 소개해드립니다.
신문광고는 5대 매체(TV, 신문, 라디오, 잡지, 온라인) 중 가장 오래된 역사를 자랑합니다. 우리나라 최초의 신문광고는 1886년 2월 22일 한성주보에 게재된 독일 무역상 ‘세창양행(世昌洋行)’의 광고입니다. 초기 신문광고는 광고할 상품을 글로 소개하는 등 단순한 형태였으나 시대 흐름에 따라 다양한 표현법과 아이디어로 발전해왔습니다.
▲ 한성주보에 실린 우리나라 최초의 신문광고 (출처 : 신인섭·서범석(1998), 한국광고사)
신문 1면에 기사가 사라졌다?
지난 3월 9일, 중앙일보 1면에는 헤드라인 기사 대신 럭셔리 브랜드 구찌(Gucci)의 새 화보를 담은 래핑(Wrapping) 광고가 실렸습니다. 표지를 포함한 별도 커버지 총 4면에 광고를 실은 새로운 시도였습니다. 1
▲ 지난 3월 9일, 중앙일보 1면을 장식한 래핑광고
크리에이티브(Creative) 가득한 신문광고의 세계
▲ 2009. 11. 19. 조선일보 4면 통 광고 (출처: 광고정보센터)
이보다 앞서 새로운 시도를 통해 화제가 된 신문광고들도 있습니다. 2009년 11월 19일 자 조선일보에는 E섹션의 4면을 통 크게 활용한 삼성 파브(PAVV)의 대형 지면 광고가 주목을 받았으며, 2009년 3월 7일 자 영남일보에 집행된 일명 ‘이불신문’광고는 포털 사이트 다음 메인 기사에 오르는 등 인터넷상에서도 화제가 되었습니다.
신문 전면을 가득 채운 이불 사진 귀퉁이에 붙은 라벨을 자세히 살펴보면 ‘오늘 밤 이 신문은 누군가의 이불이 됩니다. 노숙인들이 없는 연말을 만들어주세요. 대한적십자사’라는 카피가 쓰여 있습니다.
▲ 2009. 3. 7. 영남일보 전면광고 (출처: 이제석 광고연구소)
‘이불신문'은 광고 전문가와 언론이 손잡고 지면의 일부를 할애해 비영리 단체의 광고를 무료로 제작하는 프로 보노(Pro Bono) 운동에서 착안되었습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동네와 도시, 나아가 인류의 공동 이슈를 글로벌 시각에서 바라보고 개선방향을 모색해보자는 의도로 제작, 공익성을 인정받아 ‘2009지역신문컨퍼런스’에서 대상을 수상했습니 2다.
“역사가나 고고학자들이 언젠가는 '당대의 광고가 다양한 사회활동으로부터
한 사회가 보여주는 일상을 가장 풍부하고 충실하게 반영한다는 것'을 발견할 것이다.”
-사회학자, 광고비평가 마샬 맥루언(Marshall McLuhan, 1911~1980)
신문과 신문광고는 시대의 가치, 생활수준, 유행을 보여주며 사회적 커뮤니케이션의 중추 역할을 합니다. 신문과 신문광고의 장점을 극대화한 다양한 광고 사례들을 더 많이 볼 수 있게 되기를 바랍니다.
[참고 자료] 이하늬 기자, “광고비 얼마 받으면 1면을 통째로 내줄까”, 미디어 오늘 김종화 기자,“'이불신문' 영남일보, 지역신문 그랑프리”, 미디어 오늘 「신문광고의 문화적 가치」, 한국광고학회, 2010.11. [참고 사이트] 신문박물관 (http://presseum.or.kr/) 광고정보센터 (http://www.ad.co.kr/) 이제석 광고연구소 (http://www.jeski.or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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