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뉴스 리터러시 교육 동향 (8) 이탈리아·룩셈부르크·네덜란드

2016. 4. 28. 11:00해외 미디어 교육

[요약] 세계 각국에서 전개되고 있는 다양한 형태의 신문활용교육(Newspaper In Education; NIE)이 어떻게 뉴스 리터러시 교육으로 확장되고 있는지 동향과 사례를 10편에 걸쳐 소개합니다. 이번 편에는 이탈리아·룩셈부르크·네덜란드의 사례를 살펴봅니다.


#이탈리아 신문교실프로그램


이탈리아에서 일 세콜로 ⅩⅨ신문교실프로그램은 식사 후 커피를 마시는 것처럼 일상화되어 있습니다. 신문교실은 매일 아침 730분에서 9시 사이 160개 초··고에 무료 신문 제공합니다. 이와 함께 2시간으로 구성 된 수업에 취재기자, 사진기자, 학습 코디네이터 등이 투입되어 신문과 저널리즘에 대한 기본 강의와 자유로운 질문, 토론이 이루어집니다. 수업 후에는 과제물이 부여되고 우수한 기사는 신문의 교육면에 게재됩니다.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력을 키우기 위해 사설이나 칼럼을 읽게 하고 집단토론을 하는 수업도 자주 진행됩니다. 이 수업은 학생들의 이슈에 대한 분석력과 토론능력을 키워주며 시민으로서 참여 정신을 함양합니다.

신문교실 프로그램은 학생들은 물론 교사, 학부모들에게까지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습니다. 그리고 신문지면의 많은 공간이 학생들이 좋아하는 주제로 채워지고, 기자들 스스로 기사의 질을 점검하게 되어 저널리즘의 질을 높이는 신문사 차원의 구체적 성과도 얻었습니다.

<!--[if !supportEmptyParas]--> <!--[endif]-->



#룩셈부르크 학교신문 주간프로그램


룩셈부르크 신문협회는 2011년부터 학생들의 시사 뉴스에 대한 이해와 읽기 증진을 위해 교육부와 함께 학교 신문주간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학교 신문주간에 참가한 학생, 교사들에게는 교육용 무료신문과 교수학습 자료, 기자의 강의가 제공됩니다. 특히, 기자 강의는 신문과 저널리즘에 관한 기초 이해에서 중요한 사건에 대한 설명, 토론 등 다양한 내용의 수업을 직접 진행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중등학교 정규 교육과정으로 정착해 정보의 가치와 활용방법에 관한 인식을 높이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43%가 외국인으로 구성된 룩셈부르크의 인구 특성을 고려할 때 더욱 의미가 있습니다. 공통의 정보를 통해 사회적 연대감을 유지하고 민주주의를 지탱하는 데 가장 중요한 시민의식을 증진시켰기 때문입니다. 장클로드 융커(Jean-Claude Junker) 총리는 신문발행인협회를 방문해 미디어 리터러시와 신문활용교육(NIE)에 대한 재정적 지원을 포함, 다양한 지원을 약속했습니다.

<!--[if !supportEmptyParas]--> <!--[endif]-->



#네덜란드 디지털 뉴스 콜라주프로그램


네덜란드는 사람들, 특히 젊은 사람들은 현재와 미래에 대비해 미디어 리터러시 능력을 배워야 한다는 확신을 바탕으로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에 맞춰 사업 전개방향을 신문활용교육(Newspaper in Education)에서 뉴스활용교육(News in Education)으로 전환했습니다. 이와 함께 뉴스활용교육의 시행 주체의 명칭도 뉴스미디어협회(The Dutch News Media Association)로 변경했습니다.

뉴스활용교육은 2011, 창의 학습연구소와의 협업으로 만들어졌습니다. 다양한 뉴스미디어의 콘텐츠를 활용한 비판적 사고 향상미디어 리터러시 능력 향상을 목표로 한 디지털 뉴스 콜라주프로그램을 통해 구체화되었습니다. 학생들은 모바일을 사용해 자신의 지역에 관한 뉴스 콘텐츠를 수집, 평가하고 해당 자료를 콜라주 하여 학습신문을 만들어냅니다.

세계신문협회는 20141월 네덜란드의 뉴스활용교육이 청소년의 사회적 참여를 증진하는 데 크게 이바지한 점을 기리며 네덜란드 뉴스미디어협회를 우수 청소년 참여센터로 지정했습니다.



[ 세계의 뉴스 리터러시 교육 동향 ]

(1) 뉴스 리터러시의 중요성

(2) 미국의 뉴스 리터러시 교육

(3) 일본의 신문활용교육

(4) 영국의 읽기 능력 키우기

(5) 오스트리아·벨기에·체코공화국

(6) 덴마크, 핀란드, 프랑스

(7) 독일, 헝가리, 아일랜드

(8) 이탈리아, 룩셈부르크, 네덜란드

(9) 노르웨이, 폴란드, 스페인, 스웨덴

(10) 세계신문협회





[참고 자료]

  • 한국언론진흥재단, 김광재, 2014 해외 미디어 동향 4차 <세계의 뉴스 리터러시 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