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자신문 인포그래픽으로 쉽게 영어공부하는 방법

2013. 6. 17. 10:43다독다독, 다시보기/영자신문 읽기





영자신문 그래픽 뉴스로 공부하기


신문은 주로 텍스트로 이루어져 있지만, 사진과 그래픽의 역할도 매우 중요합니다. 





▲코리아헤럴드 그래픽 뉴스 온라인 섹션(http://www.koreaherald.com/list.php?ctv=2)




시각적인 정보의 경우 효율성이 높은데, 예를 들어 텍스트로 상당히 많은 단어를 사용해서 설명해야 할 내용이 하나의 그래프로 더 효율적인 제시가 가능하지요. 


코리아헤럴드의 경우 매일 2면에 Graphic News가 나오는데, 그 날의 주요 기사중의 하나를 그래픽으로 깔끔하게 표현하고 동시에 부담 없는 텍스트 기사가 같이 있어서 영어공부의 자료로 추천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그래픽 뉴스에서 나오는 표현을 가지고 공부해보겠습니다. 




1) 스마트폰 중독 






중독(addiction)의 이미지를 보여주기 위해서 병원의 환자 사진과 휴대폰을 합성했습니다. 한눈에 어떤 그래픽인지 잘 들어오게 구성한 좋은 그래픽이네요. 4개의 다른 휴대폰을 보면 위에 10s, 20s, 30s, 40s이 나오는데 바로 휴대폰 중독 비율을 나이로 구분해 주고 있습니다. 


실제 기사는 그래픽이 있기 때문에 3문단으로 매우 짧은 편입니다. 



A new survey showed that 18.4 percent of   Korean teenagers are addicted to   their smartphone, a sharp rise from   last year’s 11.4 percent. 


The corresponding figure for those aged   20-49 stood at 9.1 percent, also   up 1.8 percentage points from last year, according to the survey conducted by the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The survey also   showed that smartphone users spend an   average of four hours a day browsing   the Internet, sending messages and playing games, but those who are   addicted to the gadget spend   around seven hours on those activities.


출처: http://www.koreaherald.com/view.php?ud=20130616000258



[표현정리]

* survey 조사 

* teenager 10대 

* be addicted to ~에 중독되어 있다 

* a rise from ~에 비교해 상승

* corresponding ~에 해당하는 (문맥에서는 스마트폰 중독 수치) 

* figure 수치   cf) ‘인물’이라는 뜻도 있습니다.

* stand at (수치가 ~에) 달하다 

* conduct ~ survey 조사를 시행하다  

* the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미래창조과학부 

* an average of 평균 ~의 

* browse the Internet 인터넷을 돌아다니다 

* gadget (작고 유용한) 장치, 도구 (문맥에서는 스마트폰을 다른 식으로 표현) 



[번역] 

한 조사에 따르면 한국의 10대의 경우 18.4%가 스마트폰에 중독되어 있는데 이는 지난해 11.4%에서 급격히 상승한 수치다. 


미래창조과학부에서 실시한 조사결과에 따르면 20세에서 49세의 스마트폰 중독 비율은 9.1%로 작년보다 1.8포인트 상승했다. 


조사결과는 또한 스마트폰 사용자는 하루에 평균 4시간을 인터넷으로 서핑하고 메시지를 보내며 게임을 하며 보내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스마트폰 중독자의 경우 7시간 정도를 사용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 응용력 증진을 위해서, 영어 본문을 소리 내서 여러 번 읽어 본 뒤, 한글 번역만 보고 영어로 가는 ‘한영번역’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최근에는 전세계적으로 신문이 좋은 그래픽을 만들어 내기 위해 많은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예전보다 시각적인 정보에 민감한 세대에게 적합한 뉴스를 제공 하려는 것도 있고, 실제 ‘인포그래픽’을 통해서 더 많은 정보를 더 효율적으로 제공하는 것이 트랜드가 되었으니까요. 


평소에 신문에 나오는 기사를 볼 때 그래픽이 있는 기사가 있다면 다음의 원칙을 사용해 읽어보시기를 추천합니다. 



1) 평소 국문신문에서 많이 본 내용을 토대로 한 그래픽뉴스를 선택한다. 

(기존에 알고 있는 배경지식에 기반한 뉴스의 경우 해당 용어를 ‘유추’해서 습득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2) 본문을 보기 전에 그래픽뉴스를 최대한 자세히 살펴본다. 

(그래픽의 전체적인 이미지와 디테일의 관계를 생각해보고 해당 그래픽이 무엇을 전달하려고 하는지 파악하려   노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그래픽뉴스의 전체적인 이미지와 제목의 연관성에 주의한다. 

(그래픽뉴스의 제목에 핵심이 담겨 있는 경우가 많으니, 제목에   모르는 단어가 나오면 일단 유추 후 그래도 의미파악이 힘들면 사전을 찾아 봅니다.) 


4) 그래픽뉴스에 본문이 있는 경우 그래픽과 본문을 대조하면서 읽는다.   

(본인이 그래픽으로 인지한 내용과 본문이 얼마나 일치하는가를 생각하면서 읽게 되면 본문의 이해도가   올라갑니다.) 


5) 단어를 찾고, 본문 독해가 완료되었으면 그래픽만 보고   본문의 내용을 간단한 영어로 설명 하는 훈련을 한다. 

(이런식의 응용력을 키우는 훈련을 해야 영어공부한 내용이 자기 것이 됩니다. 수동적으로 입력만 하지 말고, 실제로 자신의 입을 통해 해당   학습 내용을 재구성 해보시기 바랍니다.) 



개인적으로 그래픽뉴스를 즐겨보는데, 특히 평범할 수 있는 뉴스를 어떻게 재미있게 표현하는가에 관심이 많습니다. 텍스트로 평이한 내용인데도 그래픽으로 표현하면 창조적이고 흥미롭게 나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인데, 독자 여러분도 평소에 보는 뉴스가 어떤 식으로 그래픽뉴스로 표현되는지 관심을 가져보면 어떨까요?



ⓒ 다독다독


직장인을 위한 영자신문 Talk

영자신문에서 알짜배기 기사 찾는 노하우 [바로가기]
직장인의 영어학습과 나이의 관계 [바로가기]
개인정보 유출사고 영어기사에 꼭 나오는 핵심표현 [바로가기]
영자신문의 뉴스 사이클 이해하는 노하우 [바로가기]
자신의 ‘경쟁력’을 높이는 영자신문 활용법[바로가기]
영어 에세이 쓰기를 꼭 배워야 하는 이유 [바로가기]
영어신문 기사에 숨겨진 대체표현의 비밀 [바로가기]
영자신문을 더 즐겁게 읽는 3가지 장르적 특성 [바로가기]
인터뷰 기사를 활용한 영자신문 스터디 노하우 [바로가기]
어려운 영자신문 칼럼 가장 쉽게 읽는 노하우 [바로가기]
영자신문으로 ‘영작 공포증’을 극복하는 방법 [바로가기]
영자신문 헤드라인에 숨겨진 10가지 원리 [바로가기]
영자신문 공부에 종이사전이 꼭 필요한 이유는? [바로가기]
그 동안 몰랐던 영자신문에 대한 오해와 편견 [바로가기]

영자신문을 활용하여 다독(多讀)하는 노하우 [바로가기]

배경지식을 알면 더 쉽다! 영자신문 독해력 증진 노하우 [바로가기]
영자신문 경제기사, 기본개념만 알면 문장이 보인다 [바로가기
영자신문 사진 캡션으로 공부하는 노하우 [바로가기]
영자신문사 인턴이 영어공부하는 법 살펴보니 [바로가기]
영자신문 사설로 공부하는 요령 3가지 [바로가기]
영자신문 헤드라인 읽는 깨알 같은 요령 [바로가기]
영자신문, 다독 아닌 정독이 필요한 이유 [바로가기]
영자신문 1면보면 ‘영어’ 기본구조가 보인다?! [바로가기]
영자신문으로 영어울렁증 극복하는 팁 3가지 [바로가기]